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칼럼> 광주 군공항 이전 촉진, 이젠 터놓고 이야기 할 때다

입력 2019.06.17. 17:54 수정 2019.06.17. 17:54
이삼섭 기자구독
정정래 경제인의창 전문건설협회 광주시회 사무처장

지난주에는 광주·부산 전문건설 대표자 120명이 1박2일 일정으로 목포 유달산과 천사대교, 강진 백련사와 다산초당을 둘러보는 친선교류 행사를 가졌다. 군사독재를 거쳐 전두환·노태우 정부시절에는 영·호남의 지역갈등이 최고조에 달했었고 ‘경상도분들이 광주에 오면 주유소에서 기름도 팔지 않는다’ ‘전라도 사람이 경상도가서 집단폭력을 당했다’ 라는 등 근거 없는 소문은 양 지역민들의 지역감정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던 시절이 있었다.

이를 이용하려는 집단에게는 더 이상 호재가 아닐 수 없었으며, 그 안에 동화된 민심은 전체를 보고, 크게 보고, 진실을 보는 눈을 덮게 하였으며, 이성적 판단을 흐리게 했다.

그때 그런 혼돈의 시기에도 사회 지도층 인사들과 민간단체에서는 영·호남 지역갈등 해소에 밑거름을 주창하면서 사회통합에 앞장선 가운데 우리협회도 1993년 10월 광주에서 개최한 전국체전 개막식에 부산 전문건설인들을 초청하여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27년째 형제보다 더한 우의를 다져오는 것을 보면서 작금의 광주시와 전남도가 풀어야 될 숙제 중 하나인 광주 군공항 이전문제가 머리에 떠올랐다.

2007년 준공된 무안국제공항은 인천국제공항·김해국제공항과 함께 우리나라의 교통망 삼각축 형성과 앞으로 펼쳐질 서남해안 시대 교두보 역할의 사명을 띠고 건설되었으나 인천공항은 차치하더라도 김해 국제공항에 비해 그 발전이 더디고 답보상태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당초 연간 516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설계됐지만 2018년 기준 연54만 명만 이용한 가운데 최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의 걸림돌들이 급부상하고 있다.

전북의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이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전북도민들은 공항건설을 현실화하고 있고, 정부에서는 6조원을 투입하여 김해공항을 확장해 활주로와 국제선 터미널을 건설하겠다고 선수를 치는가 하면 부산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난해 이용섭 시장과 김영록 지사가 광주민간 공항을 무안공항으로 2021년까지 통폐합하기로 합의하고 군 공항 이전도 협력하기로 함으로써 지난 12년동안 지지부진했던 이전문제가 진일보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평가된다.

속사정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시장의 통 큰 결정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으로 통폐합하면서 군 공항도 함께 이전하는 것이 공항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뿐 아니라 항공 연관 산업의 확산을 통해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속내가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문제는 이전 지역민의 입장이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면 이전 지역민들의 반대는 당연한 이치다. 실익이 없는 거래에 누가 앞장서겠는가. 협상의 제1요소로 ‘상대가 이익을 얻게 하라’는 관자의 지혜를 인용해 보자.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이전지가 확정되면 광주시가 2028년까지 5조7천 480억을 들여 15.3㎦ 규모의 군 공항을 건설하고 8.2㎦의 종전 부지를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대 잉여’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부분에서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절감되는 비용을 이전지역에 투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

누구든 최종선택의 기준은 이익의 크고 작음에 있다. 이전지 후보로 2안과 3안을 준비하여 유치 경쟁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시대적 흐름을 고려할 때 이미 큰 그림이 정해져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다만 미시적인 부분에서 해결해야할 민원이니 만큼 이제부터는 시·도민들이 앞장서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볼 때가 왔다.

그동안은 이 문제에 대해서 지역 자치 단체장과 정치인들의 몫으로 돌려 왔으나 주민들의 민원 앞에서 피선거권자의 입장은 한계가 있다. 크게 용단을 내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광주 민간, 군 공항 이전사업과 관련해서는 양 지역 지자체와 정치권, 지역 주민들이 1/3씩 책임을 지되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가운데 양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제일 중요한 시기가 됐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그때는 영·호남 갈등이 전부인 것처럼 보였으나 그 한계를 극복하고 공동의 선을 추구한 결과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성과로 다가왔다. 지금으로부터 200년 전 정약용 선생이 다산초당에서 백련사 혜장스님과 교류코자 수 십 번도 걸었을 만덕산 중턱 오솔길을 거닐면서 생각에 잠겼다

다산 선생이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었을까? 그때는 목민(牧民)이였다면, 지금은 자주(自主)에 방점을 찍어 보자.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