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대학들, 대입 개선 의견수렴 실시···교육부 수용 여부 미지수

입력 2019.10.13. 08:00
구무서 기자구독
10~16일까지 수능 비율, 학생부·자소서 축소 의견 등 제출
대학은 학생부 확대 선호…"교육부 방향과 달라, 기대 안해"
교육부 의견수렴 사실 몰라…"자료 보내주면 내용 살필 것"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김헌영 회장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대교협은 10일부터 16일까지 회원대학들을 대상으로 대입전형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2019.10.04.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대학입시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는 교육부가 뒤늦게 대학들로부터 의견수렴에 나섰다. 대학에서는 의견수렴 절차가 요식행위 아니냐는 반응이 나온다.

13일 교육계에 따르면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대입전형 운영 개선을 위한 회원대학 의견수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4일 국회 교육위원회 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이 종합감사 전 입시제도에 대한 대학 총장들의 의견을 모아달라는 질의에 대한 후속조치다.

대교협은 "향후 대입제도 및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니 소속대학의 이해관계를 떠나 대학과 고교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의견 작성을 부탁한다"고 회원대학들에 안내했다.

문항은 총 5개로 구성됐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위주전형 적정 비율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항목 추가 축소에 대한 의견 ▲학생부 항목 축소 시 우선순위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자기소개서 제출 여부 ▲자기소개서 폐지 여부에 대한 의견 등이다.

수능위주전형 적정 비율은 30%미만, 30이상~40%미만, 40%이상~50%미만, 50%이상~60%미만, 60% 이상, 기타 등 6개 중에서 하나를 고르도록 했다.

학생부 항목 축소는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에서 발표됐던 학생부 변경 사항을 안내하고 추가로 항목이 축소되는 것에 대한 찬성·반대를 고르도록 했다.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에서 발표된 학생부 변경 사항은 수상경력 및 자율동아리 대학 제공 개수 제한(학기당 1개), 자격증 및 인증 취득사항, 진로희망사항, 진로활동 대학 미제공, 소논문이나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 및 방과후학교 활동 기재 금지, 항목별 기재분량 축소 등 4가지다.

항목을 더 축소할 경우 대학에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에 대해선 ▲출결상황 ▲수상경력 ▲자율활동 ▲동아리활동(정규교육과정 동아리) ▲동아리활동(자율동아리) ▲봉사활동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중 우선순위 3가지를 순위별로 쓰도록 했다.

학종 자소서의 경우 설문에 응답하는 대학이 2020학년도 학종 전형에서 자소서를 제출받고 있는지를 물었고 받지 않을 경우 그 이유를 고르도록 했다.

자소서 폐지 여부에 대해선 찬성·반대를 선택한 후 찬성하는 이유와 반대하는 이유를 각각 선택하도록 했다.

눈여겨 볼 항목은 학생부 추가 축소에 대한 의견과 자기소개서 폐지 여부에 대한 의견이다. 교육부는 학생부 내 비교과영역 및 자소서 전면폐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방안을 마련 중이다. 대학과 고교 일부 진로진학 교사들은 비교과영역과 자소서를 전면폐지할 경우 학종의 취지가 퇴색된다는 입장을 드러내왔다. 수능위주전형 비율의 경우 지난해 공론화를 거쳐 30% 이상 대학에 권고한다는 방침이 이미 정해졌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수시와 정시 비율은 건드리지 않겠다고 여러차례 공개석상에서 밝힌 바 있어 변경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대학에서는 이번 설문조사가 대입 공정성 제고 방안 마련에 큰 영향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부 요청에 의한 설문조사가 아닌 국회의원 국정감사 질의에 따라 실시하는 조사이고 대학의 입장이 교육부의 방향과는 다르다는 이유에서다.

전국대학교입학관련처장협의회 관계자는 "우리가 3월에 총회할 때도 학생부가 너무 간소화 돼 기재내용을 풍부하게 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를 한 적이 있다"며 "(설문조사 결과가) 교육부가 원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이 나오지 않겠나. 그런 것도 있으니 기대는 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대교협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면서도 "우리에게 보내주면 대입은 이해관계자가 있으니 당연히 주는 내용에 대해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