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김병기 의원, "상무대 전두환 범종 철거" 주장

입력 2019.10.13. 17:04 수정 2019.10.13. 17:04
김현수 기자구독
육군본부 국감서
전남 장성 상무대 군 법당에 있는 이른바 '전두환 범종(梵鐘)'. 사진=뉴시스DB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장성 상무대 군 법당에 설치된 전두환 범종을 조속히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육군참모총장을 상대로 "상무대에 5·18민주화운동 (진압)에 투입된 계엄군의 전승기념물이 아직도 설치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군 장교를 양성하는 상무대에 반란군의 기념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범종의 연내 철거를 강조했다.

이에 육군참모총장은 "국방부와 협조해야할 관련 단체들이 있는데 (이들과) 협조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상무대 호국의 종 대통령 전두환 각하'가 새겨진 상무대 전두환 범종은 지난 4월 김 의원이 존재 사실을 언론에 알리면서 철거 여론이 커졌다.

하지만 범종이 설치된 상무대는 국유재산인 군사시설로 국방부와 군이 관리하지만, 범종은 현재 조계종 소유로 철거 이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조계종은 범종이 종교적 성물이고 제작에 시주한 사람들의 의견도 있어 조계종 내부적으로 의논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미 철거한 담양 11공수여단의 전두환 기념석처럼 상무대 범종도 조계종과 협의해 연내에 철거 이전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