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전국서 운행차 배출가스 집중단속···21일부터 한 달간

입력 2019.10.21. 06:00
변해정 기자구독
【서울=뉴시스】지난 3월 18일 오후 서울 동호대교 남단에서 한국환경공단이 원격 측정기를 활용해 휘발유와 LPG 차량의 배출가스를 단속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세종=뉴시스】변해정 기자 = 환경부는 17개 시·도,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전국 530곳에서 운행차 배출가스를 집중 단속한다고 21일 밝혔다.

단속 기간은 다음달 15일까지 한달 간이다.

지자체는 버스차고지와 학원가 등 차량 밀집 지역에서 경유차량의 매연을 단속한다. 차량 정차 후 측정기를 이용하는 노상단속과 비디오 측정을 병행하게 된다.

환경공단은 수도권 8곳과 대구, 포항 등 배출가스 정밀검사 대상 지역 10곳에서 정차 없이 휘발유와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의 배출가스를 원격측정기로 단속한다. 이중 성산대교 북단과 원호대교 남단에서는 전방에 전광판을 설치해 운전자가 본인 차량의 배출가스 농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3곳에서 현재 시범운영 중인 매연 원격측정장비를 활용해 경유차의 매연 농도도 측정한다. 시범운영인 만큼 개선명령은 하지 않고 정책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차량 운전자는 이번 단속에 응하지 않거나 기피 또는 방해할 경우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배출허용 기준을 초과하면 15일 이내에 차량을 정비·점검하도록 개선명령을 받게 되며, 이에 불응하면 최대 10일 간의 운행정지 처분을 받는다. 운행정지 명령도 어기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집중 단속이 자동차 배출가스가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원이라는 인식을 높이고 겨울철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을 될 것"이라고 말했다.

hjpy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