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액상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결과 '오늘 발표'...폐질환 연관성 입증되나

입력 2019.12.12. 06:20
송연주 기자구독
중증 폐질환 의심물질 검출
대마성분 THC는 모든 제품서 검출 안돼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난 9월 오후 서울 시내의 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액상형 전자담배. park7691@newsis.com(뉴시스 DB)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액상형 전자담배의 중증 폐질환과의 연관성 및 유해성 여부를 분석한 정부 조사결과가 오늘 발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시판 중인 153개 액상형 전자담배를 대상으로 주요 의심물질 7종에 대한 분석작업을 마무리하고 12일 발표한다.

이날 오전 10시 분석영상을 먼저 공개한 후, 오후 5시 분석결과 전체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식약처 분석 결과 미국에서 문제가 된 대마 성분 THC는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지만, 미국 질병예방센터가 중증 폐질환과의 연관성을 의심하는 비타민 E 아세테이트 등은 일부 제품에서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식약처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7가지 유해성분 함유 여부를 분석했다. ▲대마초 성분인 THC ▲액상에 집어넣는 오일인 비타민 E 아세테이트 ▲가향 물질 3종(디아세틸, 아세토인·2, 3-펜탄디온) ▲액상의 기화를 도와주는 용매 2종(프로필렌 글리콜, 글리세린) 등이다.

이는 지난 10월 중순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에 따른 것으로 의심되는 중증 폐손상 사례가 1479건 발생했고, 이 가운데 33명이 사망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정부도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권고하면서 유해성분을 분석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알려진 분석 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문제가 된 대마 성분 THC는 국내 유통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미국에서는 폐손상 사례 가운데 대부분은 대마 유래 성분인 THC를 함유한 제품을 사용했으며 일부는 니코틴만 함유한 제품을 쓴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액상에 집어넣는 오일에서 폐질환과 연관된 것으로 추측되는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이 제품별로 일부 검출된 것으로 파악된다. 가향물질과 용매 등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