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문 대통령 공약' 국립심혈관센터 호남권 설치 본격화

입력 2019.12.12. 12:05
배상현 기자구독
구축방안 연구 예산 2억 반영…광주연구개발특구 예정
【장성=뉴시스】이창우 기자 = 장성군은 지난 3일 군 청사 상황실에서 유두석 군수를 비롯한 국립심혈관센터 설립 실무추진위원과 차상현 군의회의장, 군의원,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심혈관센터 설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2019.07.04 (사진=장성군 제공)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 배상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광주전남 상생공약인 국립심혈관센터의 호남권 설치가 본격화되고 있다.

전남도는 최종 확정된 2020년 정부예산안에 국립심혈관센터 구축 방안 연구 사업비 2억 원이 반영돼 장성과 광주 북구를 포함한 광주연구개발특구에 설치가 본격화된다고 12일 밝혔다.

그동안 국립심혈관센터 호남권 설치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전남도와 장성군, 지역 국회의원 등 각계각층에서 호남권 유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2017년 12월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이 국립심혈관센터 설립 근거 마련을 위한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을 발의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2018년 9월부터 올 3월까지 ‘국립심혈관센터 구축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했다.

연구용역 결과 인구 고령화구조에서 심뇌혈관질환 분야에 대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국가적 예방 및 관리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2020년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할 호남권 국립심혈관센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는 센터 규모와 기능 및 역할 등 운영 전반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국립심혈관센터가 호남권 첨단과학 기술이 집적된 광주연구개발 특구에 설치되면 현재 전국 14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총괄하고 오송, 대구경북의 첨단의료복합단지와 함께 심혈관계 스텐트, 인공판막 및 심혈관계 중재술에 이용되는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을 개발하는 의료산업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심혈관질환은 암에 이어 우리나라 국민 사망 원인 2위(24.3%)로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진료비만 2016년 기준 9조6000억 원에 이르고 사회, 경제적 비용도 2015년 기준 16조7000억 원에 달하며 이마저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여서 국가 차원의 예방관리가 절실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