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중동 정책 총괄 쿠슈너 "트럼프, 반유대주의 용납 안 해"

입력 2019.12.12. 13:30
남빛나라 기자구독
NYT에 글 기고해 트럼프 유대인 보호 정책 지지
트럼프, 유대교를 민권법상 차별금지 대상으로
반유대주의 차별 방치한 대학에 지원 중단 가능
【워싱턴=AP/뉴시스】3월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스라엘의 골란고원 주권을 인정하는 포고문에 서명하는 모습을 재러드 쿠슈너 중동 담당 백악관 선임고문이 지켜보고 있다. 2019.12.12.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서 중동 정책을 총괄하는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트럼프 대통령은 유대인 차별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글을 뉴욕타임스(NYT)에 기고했다. 쿠슈너는 트럼프 대통령의 딸 이방카의 남편이기도 하다.

11일(현지시간) NYT에는 쿠슈너의 기고글 '트럼프 대통령은 유대인 학생을 보호한다'가 게재됐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민권법이 명시한 연방정부 자금 지원 프로그램의 차별금지 대상에 유대교를 포함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친이스라엘 행보를 이어갔다. 이에 따라 정부는 반유대주의 차별 행위를 방치한 대학의 지원금을 끊을 수 있게 됐다.

쿠슈너는 "행정명령에 따라 대통령은 미국에서 유대인 학생을 지원하는 결정적인 조치를 취한다"며 "대통령은 처음으로 인종, (피부)색, 출신국가에 따른 차별을 금지한 민권법(Civil Rights Act) 6장이 유대인 차별에도 적용된다고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민권법 6장은 연방 재정지원을 받는 프로그램이 인종, 피부색, 출신 국가에 근거한 차별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종교는 차별 금지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이번 행정명령이 유대교를 국적과 동일시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를 의식한 듯 그는 "이 행정명령은 유대교를 국적으로 정의하지 않는다. 단지 유대인들이 민족적, 인종적, 국가적 특성으로 차별받고 있으며, 법에 의해 그들이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위험한 폭력을 수반하는 반 유대주의의 독이 유럽, 중동, 심지어 미국에도 퍼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악을 부수기 위해 의미있는 행동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뉴저지주 저지시티에 위치한 유대인 공동체 중심지의 유대교 식료품점에서 발생한 총기 사건을 예로 들었다. 10일 일어난 이 총기 난사로 경찰관과 용의자, 시민 등 총 6명이 사망했다.

그는 "오늘 대통령은 미국 대학 캠퍼스에서 증가하고 있는 반유대주의에 대처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다"며 "홀로코스트 생존자의 손자로서 반유대주의의 공포를 이해한다. 나는 트럼프 대통령의 새로운 정책이 이보다 자랑스러울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UN) 연설에서 '미국은 반유대주의 증오를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며 "오늘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그는 반유대적 증오가 국내에서도 용인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