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전남에 '광주 군공항 이전 홍보자료' 배포한다

입력 2019.12.16. 13:40 수정 2019.12.16. 13:40
김대우 기자구독
시, 국방부 홍보자료 전남 시군 배포
이전 사업 필요성 지원대책 등 담겨
내년초 시장-지사-장관 면담도 추진
광주공항전투기

광주시가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방부 군공항 이전사업 설명자료를 홍보에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국방부 자료는 광주 군공항 이전 대상지로 거론되고 있는 전남 지역 각 시·군에 공문형식으로 배포돼 그동안 원천 차단됐던 관련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 지원대책 등을 주민들에게 알리게 된다.

광주시는 또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의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내년 초 시장과 지사, 국방부 장관이 만나는 '3자 면담'도 추진한다.

16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LH 광주전남 지역본부에서 시 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과 국방부 군공항이전추진단장, 전남도 정책기획관이 참석한 가운데 군 공항 이전사업 갈등관리협의체 고위급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광주시는 국방부가 '대구 군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안)' 주민 공청회(경북 군위 의성군 4~5일)를 위해 마련한 군공항 이전사업 설명자료를 광주 군공항 이전지로 검토되고 있는 전남지역 지자체에 배포하는 방안을 요구했고 국방부가 이를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오는 18일 국방부 설명자료를 받는대로 기존 시가 마련한 홍보자료와 영상 등을 함께 보완해 광주 군공항 이전 홍보에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배포 대상은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고려해 전남 22개 시·군 모두에 배포할지,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용역을 진행한 4개 시군(6개 지역)만을 대상으로 할지는 추후 내부 논의를 거쳐 정하기로 했다.

국방부 설명자료에는 군공항 추진절차, 필요성, 선정과정, 소음 등 예상 피해, 이주대책, 국고 보조금, 향후 운영방향에 대한 질의응답과 일자리 창출,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이 담겨있다.

그동안에는 예비이전후보지로 거론돼온 무안군 등 전남지역 지자체들의 반발이 워낙 극심해 주민설명회는 물론 제대로 된 홍보활동조차 진행되지 못했다.

국방부 설명자료가 공식 문건으로 지자체에 배포되면 주민들이 군공항 이전사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광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광주시는 이날 고위급 회의에서 예비이전후보지에 대한 주민설명회와 이전후보지 지자체장 협조 요청 등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에 국방부가 좀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전달했다.

특히 지난 3월12일 광주시장-전남지사-국방부장관 '3자 면담' 이후 군공항 이전사업에 진척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내년 초 2차 '3자 회담'을 적극 추진하는 방안도 적극 요청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광주시 관계자는 "전남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하고 내년 총선 등 정치적 이슈 때문에 국방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는데 난감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면서도 "국방부 공식 문서가 공문형식으로 배포되는 만큼 기존 보다는 군공항 이전사업을 알리는데 좀더 수월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공항 건설비 4조791억원, 종전부지 개발 8천356억원, 이전주변지역 지원 4천508억원 등 5조7천억원을 들여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을 추진중이다.

애초 2022년까지 5.3㎢(463만평)의 신공항을 건설해 군공항을 이전하고 2025년까지 8.2㎢(248만평)의 기존 공항부지를 개발할 계획이었으나 국방부의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이 늦어지면서 지연되고 있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