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근로정신대시민모임 "文 대통령, 강제동원 피해자 중심 언급 긍정평가"

입력 2020.01.14. 16:44
류형근 기자구독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질문자를 지목하고 있다. 2020.01.14. dahora83@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일제 강제징용 해법으로 '피해자 동의 우선', '한일 변호사·시민사회 공동협의체에 정부 참여'의 뜻을 밝힌 것에 대해 광주 강제동원 관련 시민단체는 14일 "문 대통령이 피해자를 중심에 놓고 고려를 하고 있는 것 같아 고무적이며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이국언 공동대표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일본의 강제동원 문제는 피해자가 우선돼야 한다"며 "대통령이 피해자 중심 원칙을 강조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은 지난 6일 시민모임이 제시한 한국과 일본 변호사, 시민사회로 이뤄진 공동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며 "지금 시기가 한일 관계를 풀수 있는 골든타임으로 볼 수 있는데 한일간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이야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 판결 문제 등으로 갈등이 불거진 한일 관계에 대한 임기 내 개선 전망'에 대한 질문에 "일본 강제징용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피해자 동의를 얻는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 정부가 아무리 합의해도 피해자 동의가 없으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위안부 합의 때 절실히 경험한 바 있다"며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에 염두를 두고 방안을 마련한다면 양국 간 대화가 속도감 있게 촉진 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한일 공동협의체'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며 "일본도 그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면서 한국과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한일 관계가 더욱 악화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일본 정부도 공동협의체 구성에 호응을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일본 정부의 성의있는 태도를 요구하는 뜻도 내포하고 있는 것 같다"며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와 기업을 끌어내기 위해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구상과 대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와함께 문 대통령이 언급한 피해자의 범위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이 생각하고 있는 피해자의 범위가 지난 2018년 11월 대법원에서 확정판결을 받은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 강제동원 손해배상 소송에 참여한 전체 피해자를 대상을 하고 있는 지는 궁금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강제동원 피해자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제 해결에 나섰으면 한다"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