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사설> 광주·전남도 '우한 폐렴'에 비상 대응해야

입력 2020.01.28. 18:32 수정 2020.01.28. 20:04
김영태 기자구독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중국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 추세 속에 광주·전남지역에서도 3명이 능동감시자로 분류돼 관리·감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와 전남도, 시·도 교육청은 설 연휴 전부터 24시간 비상대책반과 상황실을 가동 중이다.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27일 현재까지 광주와 전남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는 없다. 능동감시자(광주 2명, 전남 1명)를 상대로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여부를 체크하고 있지만 별다른 특이사항은 나타나지 않은 상태다. 이들은 중국 우한지역을 방문했거나 타 지역 확진자와 접촉을 통해 증상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전남도, 각 시·군 지자체는 비상방역 상황실 운영으로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는 한편 음압병상을 갖춘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순천의료원, 강진의료원 등 관내 병원의 시설 확인과 인력 등의 점검에도 나섰다.

전남도는 특히 무안국제공항의 검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출입국 현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항공사들은 일부 중국 노선의 운항 취소를 검토 중이다. 시·도 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위생교육을 강화토록 했다. 또한 졸업시즌을 맞아 전교생을 참석시키는 대신 학급단위로 행사를 진행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이러한 조치들이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시행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국립중앙의료원을 찾아현장 대응 상황을 점검한 자리에서다.

굳이 대통령의 언급이 아니더라도 정부의 대응은 치밀해져야 한다. 확진자로 판명된 무증상자들이 공항을 무방비로 통과하는 등 검역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잇달아 제기된 때문이다. 우한을 방문했다가 귀국한 이들에 대한 뒤늦은 전수조사 방침도 마찬가지다.

광주·전남도 안전지대일 수는 없다. 시·도와 시·군·구 등 각 지자체 및 교육청이 24시간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는 것은 당연하다. 비상대책반이 빈틈없이 운영될 수 있게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비상 시기에 비상한 대응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