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EU, '우한 폐렴' 합동 대응...회원국 국민 함께 철수

입력 2020.01.29. 05:47
이지예 기자구독
이번주 전세기 2편 우한 파견
[우한=AP/뉴시스] 중국 우한의 한 보건소에서 27일 환자로 보이는 한 여성과 의료진이 나란히 서있다. 2020.01.28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유럽국들이 유럽연합(EU) 차원에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합동 대응한다.

EU 집행위원회는 28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우한 폐렴 근원지인 중국 우한에서 EU 회원국 국민들을 본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EU 시민 보호 메커니즘'을 활성화했다고 밝혔다.

EU는 우한 내 자국민 철수를 위한 회원국들의 전세기 운항 비용을 공동 지원하기로 했다. 첫 전세기는 29일 오전 프랑스에서 출발한다. 이번주 추후 두 번째 전세기도 파견될 예정이다.

역내 EU 국민은 귀국을 원할 경우 국적과 관계 없이 탑승을 요청할 수 있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건강하고 증상이 없는 이들만 탑승이 허용된다.

현재 프랑스인 약 250명이 첫 전세기로 수송될 예정이다. 2차 전세기에는 EU 국민 100명 이상이 합류할 예정이다.

EU 집행위 대변인은 앞서 "회원국 간 백신과 의료장비 운송을 위한 물류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며 "바이러스 검사를 위한 특수장비 이송 촉진은 물론 중국 내 EU 회원국 국민의 본국 이송 지원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EU 집행위는 오는 29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논의할 예정이다.

EU 집행위의 스텔라 키리아키데스 보건식품안전 담당 위원은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 관해 회원국들을 지원하며 강력하고 조율된 EU 차원의 대응을 보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