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이재갑 장관 "코로나19 피해 없도록 고용유지지원 만전 기해라"

입력 2020.02.17. 11:30
김진아2 기자구독
'코로나19 대응 점검회의 겸 확대 정책점검회의'
계속 고용문화 확산 위해 계속고용장려금 등 추진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점검회의 겸 확대 정책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17.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17일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없도록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을 당부하는 한편 5050세대의 계속고용 문화의 확산을 위한 정책 추진을 강조했다.

이재갑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점검회의 겸 확대 정책점검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고용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발굴해 지원 가능한 정책 수단을 적극 연계·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소비심리 위축과 감염자 방문 등으로 인한 휴업 사업장과 관련해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방역업무 수행 또는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 관련 물품의 생산량 폭증에 대해서도 특별연장근로를 신청한 사업장은 신속히 검토해 조치할 것"을 주문했다.

이 장관은 올해 업무보고 중 대상별 일자리 지원과 관련해 "청년, 여성, 고령자 등 대상별 맞춤 지원은 효과성을 높여 계속 추진하되 올해 새롭게 변화·확대되는 제도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5060세대의 정년 이후 계속 고용의 자율적 확산 및 재취업 지원을 위해 올해 신설되는 계속고용장려금, 1000인 이상 기업의 재취업지원 서비스 의무화 등을 내실있게 추진해달라"고도 했다.

계속고용장려금은 고용 연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년을 맞은 노동자에 정년 연장·폐지, 정년 이후 3개월 이내 재고용 등으로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주를 대상으로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5월부터 시행되는 1000인 이상 기업의 재취업지원 서비스는 50세 이상의 비자발적 퇴직자를 위해 기업의 취업 서비스를 의무화하는 내용이다.

이 장관은 "새산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여성과 5060세대의 경제활동 참여를 늘릴 필요가 있다"며 "5060세대의 계속 고용의 확산을 위해 신설되는 제도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달라"고도 했다.

아울러 최근 고용악화 상황에 직면한 40대 일자리 대책에 대해서는 "일자리 정책에서 소외됐던 40대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지난 두 달간 40대 실직·구직자 대상 설문조사와 현장 간담회 등을 광범위하게 실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용부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40대 고용 부진의 원인을 파악해 산업 활성화 등 40대의 노동시장 적응력을 높이는 대책을 3월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1월부터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의 시행에 따라 "관련 내용을 사업장들이 숙지해 지킬 수 있도록 안내·지도하고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한 법 집행을 해달라"며 "정부는 올해 산재사고 사망자 수를 725명 이하로 감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제조 분야로 확대되는 패트롤 점검과 위험요인 점검 등을 통해 관리·감독의 효과성을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ummingbir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