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사설> 유치원·초·중·고 개학 연기···대책 차질 안된다

입력 2020.02.24. 18:31 수정 2020.02.24. 19:43
김영태 기자구독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국가적 초비상 사태를 야기한 코로나19 사태가 우려했던 대로 지역 교육계를 덮쳤다. 교사 확진자가 나온 광주 한 초등학교에 대해선 휴업명령이 내려졌다. 대학에 이어 유치원·초·중·고 개학이 전격 연기됐다. 공공도서관들도 줄줄이 휴관에 들어가는 등 혼란이 극도로 가중되고 있다.

교육부는 23일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을 다음달 2일에서 9일로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대응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한데 따른 조치다. 교육부는 전국 학원에도 휴원 및 등원 중지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광주·전남 시·도교육청은 유치원을 포함한 산하 모든 학교의 개학을 다음달 9일로 미뤘다. 앞서 지역대학들은 감염 확산을 우려해 이미 개강을 2주일 연기한 상태다. 이로써 코로나19 사태로 지역내 모든 단위의 교육이 일시적이긴 하지만 '전면 중단' 상태에 놓이게 됐다.

시교육청은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금호평생교육관, 학생교육문화회관, 중앙도서관, 송정도서관 등 5개 기관에 대해서도 24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휴관키로 했다. 또 광주·전남에서 처음으로 현직 교사의 양성 판정이 나온 진월초등학교에 대해선 다음달 6일까지 휴업명령을 내렸다. 시교육청은 해당 교사와 접촉한 교직원들의 확진 판정 추이에 따라 휴업명령 범위 확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과 교직원들은 물론 학생들 사이에선 여전히 감염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다음달 2일에 맞춰 개학을 준비해온 일선 학교들은 당혹감 속에 변경된 학사 일정을 다시 조율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교육부는 개학 연기와 함께 대책으로 학교 시설 방역 강화, 긴급돌봄 서비스 제공, 온라인 학습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등을 내놨다. 급조된 측면이 없지 않지만 당연한 조치라고 본다. 엄중한 시국인 만큼 우선은 이들 대책들이 일선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돼야 한다. 그래야 그나마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더불어 교육당국은 사태 장기화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고 후속 대책들에 대한 고민도 함께해야 할 때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