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상한제 3개월 연기에 숨통 트인 조합들···코앞 총회 연기할까

입력 2020.03.18. 18:57
강세훈 기자구독
수색7구역 등 조합 총회 줄줄이 예정된 상황
"개포주공·신반포 총회 연기하라" 정부 압박
총회 준비 마친 조합들 혼란…"발표 늦어"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국토교통부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유예기간을 3개월 연장하면서 시간에 쫓겨온 재건축·재개발 조합들은 당분간 숨통이 트이게 됐다. 다만 총회를 준비해 온 조합들로서는 정부의 요청대로 5월 이후로 일정을 늦출지 고민에 빠지게 됐다.

국토부는 18일 브리핑을 갖고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유예기간을 추가로 3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당초 4월28일까지 였던 유예기간을 7월28일로 3개월 연장한 것이다.

이에 따라 4월28일에 맞춰 쫓기듯 일정을 서둘러왔던 재건축·재개발 조합들은 3개월 이라는 시간을 벌 수 있게 됐다.

재건축·재개발 조합 모임인 미래도시시민연대 김구철 조합경영지원단장은 "분양가 상한제 시행을 3개월 연기함에 따라 둔촌 주공 등 분양가 상한제 날짜에 쫓겨서 서둘러온 단지들은 숨통이 트이게 됐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그러면서 이번 분양가 상한제 유예기간 연장이 코로나19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한 조치란 점을 강조하면서 재건축·재개발 조합들에게 총회 일정을 5월 이후로 연기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국토부 이명섭 주택정책과장은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결정으로 개포주공1단지, 신반포3차와 같이 조합원 수가 많은 곳은 조합 총회를 연기할 필요가 있다"며 "그럼에도 총회를 강행하면 방역당국, 지자체와 협조해서 해당 행사를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조치를 감염예방법에 의거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총회 준비해온 은평구 수색7구역(3월21일), 증산2구역(3월27일), 수색6구역(3월28일), 개포주공1단지(3월30일), 신반포3차(4월10일) 조합 등은 예정대로 진행할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다.

특히 정부가 개포주공1단지(조합원 5133명), 신반포3차(조합원 2560명)를 직접 언급하며 총회 연기를 압박한 만큼 조합 입장에서도 강행하기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

당장 총회 일정을 코앞에 둔 조합들은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일부 정비사업 조합의 경우 해당 구청과 강행할지 연기할지를 놓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조합 관계자는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 3개월 연장 입장이 너무 늦게 발표 됐다"며 "장소 대관과 책자 인쇄를 마친 상황에서 취소하면 비용도 많이 들고 조합원 혼선도 크다"고 말했다. 이 조합은 총회 일정을 연기할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개포주공1단지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교적 안전한 야외 중학교 운동에서 총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준비를 마친 상태라 더욱 난감한 입장이다. 개포주공1단지 조합 관계자는 "(총회 연기와 관련해)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