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中베이징시, 코로나19 방역 재강화···양회 개최 사전작업?

입력 2020.03.31. 10:12
문예성 기자구독
리커창, 코로나19 상황 투명하게 공개하라 지시
[베이징=AP/뉴시스] 16일 중국 베이징의 한 마트에서 마스크를 쓴 고객이 상품을 둘러보고 있다. 2020.03.17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 수도 베이징시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연관해 방역 수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31일 중국 베이징 현지언론인 베이징르바오(北京日報) 등에 따르면 베이징시 코로나19 대응 영도소조는 전날 회의를 열어 방역 조치를 재차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해 지면서 관련 방역 조치가 느슨해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도소조는 회의에서 “방역기간 위법행위에 대해 엄격히 처벌하고, 합동 법집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광범한 시민들에게 '전염병 종식까지는 아직 멀었고, 전염병 상황에 둔감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야 한다”면서 “마스크 착용, 집회하지 않기, 회식하지 않기 등 요구를 엄격히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영도소조는 또 현재 자가격리 중인 인원에 대해 전수 조사하기로 했다.

이런 방역 강화 조치는 중국 최대의 정치 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열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양회는 당초 3월 초에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때문에 개최가 연기됐다. 4월 말~5월 초 열릴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각 지역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을 중앙에 은폐하지 말라"고 재차 주문했다.

리 총리는 30일 중앙코로나19대응 영도소조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각 지역 정부는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공개해야 하고, ‘신규 확진자 0명’을 위해 허위 보고를 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무증상자에 대한 통제 강화 등을 주문하면서 “경제사회 발전이 조속히 정상적인 궤도에 오를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리 총리는 코로나19와 연관해 각 지역 정부는 투명하게 정보를 밝히라고 수차례 지시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