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7전 8기' 무등산 케이블카, 또?

입력 2020.04.09. 17:19 수정 2020.04.09. 17:19
이영주 기자구독
무등산 정상개방 행사가 열렸던 지난해 11월 2일 정상에 오른 탐방객들이 지왕봉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제공=무등일보DB

"무등산 케이블카"

군공항 이전과 전남·일신방직 개발만큼 해묵은 문제입니다. 최초 논의 이후 현재까지 13년의 세월동안 공전중입니다.

지역 관광객 유치와 환경보전의 평행선 속 포퓰리즘 논란을 사고있는 ‘무등산 케이블카’가 다시 화두입니다.

박주선(동남을·민생당) 후보가 이번 총선의 1호 공약으로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를 내걸면서 입니다.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 도전기가 시작된 것은 지난 2007년.

그 해 6월 박광태 전 광주시장이 북구청을 방문해 무등산 케이블카의 설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발언을 하면서 불씨가 지펴졌습니다.

당시 박 전 시장은 "무등산 덕에 밥은 먹어야 하지 않느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이 환경을 보호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며 '무등산 주차장-정상' 코스와 '화순-중봉' 코스 등 구체적인 건설안까지 내놓았습니다.

그 해 10월에는 광주시의회가 케이블카 설치를 주장했다 유야무야된 한편, 2008년과 2013년에는 박준영 당시 전남도지사가 설치 입장을 밝혔습니다.

2015년에는 동구청이, 2016년 한 광주시의원이 설치를 주장한데 이어, 2018년 1월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무등산 자연환경 보존 케이블카 설치 범시민운동본부'가 출범해 사업 추진을 요구했습니다.


7번 넘어져도 8번 일어난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 공약은 이번에도 환경단체들의 거센 비판을 받았습니다. 보전과 개발 사이 평행선은 올해도 거리가 여전해 보입니다.

13년 동안 반복중인 '포퓰리즘' 논란의 공약. 여러분 한 표가 소중한 이유입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금요일 토요일 이틀간 사전투표…“신분증 챙기고 마스크 착용하세요”

“투표하러 갈 때 꼭 신분증 챙기고 마스크 착용하세요.”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가 10일과 11일 이틀간 진행된다. 사전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가능하다.  광주는 95곳, 전남은 297곳. 본인의 주민등록증·여권·운전면허증 등을 가지고 가야 한다. 비례정당 투표 절차까지 자세히 소개한다.

# 로고송, 유권자 표심 흔든다

선거 로고송의 계절이 돌아왔다.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총선은 조용한 선거 유세가 자리잡고 있지만 귀에 쏙쏙 박히는 로고송은 여전히 표심 파고들기 좋은 수단이다. 로고송 전략도 다르다. 민주당은 로고송 없이 조용하게 유세를 한 반면, 돌풍을 바라는 민생당 후보들은 로고송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유권자들 반응은?

# 광주경찰 또 음주운전…도 넘은 기강해이

광주광역시에서 현직 경찰이 음주운전을 하다 또 다시 적발됐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본격화 된 이후 광주에서만 2번째다. 광주경찰의 기강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다. 광주청 소속 모 기동대 A경장이 도로교통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밤 늦은 시간 만취상태에서 교통표지판을 들이받았다.

#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내렸는데…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내렸는데, 소매가격은 올랐다?. 이같은 현상은 대형유통업체에서 싸게 구매한 돼지고기를 소비자들에게는 비싸게 팔고 있다는 추측이 가능해 유통구조개선이 시급하다. ‘코로나19’여파로 판로가 막힌 농산물 사주기에 나서는 있는데, 일부 유통업체는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반증. 비난 폭증.

# 광주·전남 상장사 중 장사 잘 한 곳은?

지난해 광주·전남지역 상장사 가운데 장사를 잘한 기업은 어디일까? 코스피 상장기업에서는 한전 KPS와 광주신세계, 코스닥 상장기업에서는 오이솔루션과 와이엔텍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광주사무소가 ‘2019 사업년도 광주·전남 상장기업 결산 실적’을 토대로 자세히 분석한다.

# KIA 홍백전…‘무실점 호투’ 임기영

KIA 타이거즈 임기영이 5선발 가능성을 이어갔다. 임기영은 9일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KIA 타이거즈 자체 연습경기 홍백전에 백팀으로 출전했다. 5이닝 3피안타 6탈삼진 무실점 기록. 백팀의 타순은 김호령-김선빈-터커-나지완-오선우-장영석-유민상-한승택-박찬호. 홍팀은 양현종. 경기상황을 지상 중계한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