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이번엔 성과날까···광주·전남 '군공항' 공동TF

입력 2020.04.21. 15:03 수정 2020.04.21. 15:07
김대우 기자구독
빠르면 이달말…정책 대안 논의
4천500억 이전사업비 활용방안도
광주시와 전남·전북 3개 시도는 지난달 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호남권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과제에 대해 정부 지원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광주시 제공

예비이전후보지의 반발로 지지부진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 논의를 재개하기 위한 광주시와 전남도의 공동 태스크포스(TF)가 이달말이나 내달 초 꾸려진다.

그동안 국방부 주도로 광주시, 전남도 3자가 참여하는 논의기구(군공항 이전사업 갈등관리협의체)는 있었으나 광주시와 전남도 차원의 공동 TF가 구성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군공항 이전사업과 관련한 새로운 정책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전남·전북 3개 시도가 호남권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과제에 대해 정부 지원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당시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공동건의문 서명을 통해 광주는 ▲통합 민간공항 명칭 및 군공항 이전 정책대안 마련 TF 구성·운영을 국회와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전남도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를, 전북도는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대학' 설립 조속 추진을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공동건의문 채택에 따라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난 2018년 8월20일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에서 양 시·도지사간에 합의했던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공항의 통합, 그리고 광주 군공항의 전남도 이전 문제에 대한 해법 마련을 위해 조기에 공동TF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 시도는 양측 기획조정실장을 공동 단장으로 10여명 안팎의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공동TF를 이달말이나 늦어도 내달 초 꾸릴 계획이다.

공동TF는 내년 말 예정된 광주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의 통합에 따른 통합 민간공항의 명칭 문제를 마무리짓고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의 새로운 정책적 대안을 모색한다.

특히 군공항 이전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전남 지자체를 설득할 국책사업 유치를 비롯해 4천500억원으로 추정되는 지원사업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는 게 핵심 과제가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경주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 평택 미군기지, 대구·수원 군 공항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동TF 구성으로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군공항 이전 사업에 대한 논의가 재개돼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