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민주노총, '노사정 합의' 추인 불발···김명환, 대의원대회 연다

입력 2020.07.03. 08:35
강지은 기자구독
중집서 밤샘 재논의…다수 반대 동의 못 받아
김명환, 위원장 권한 임시 대의원대회 소집해
통과 여부 미지수…강경파 "소집 즉각 철회를"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제11차 중앙집행위원회에 참석하려 이동하다 민주노총 비정규직 조합원들의 노사정 합의와 관련해 항의를 받고 있다.2020.07.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일 막판 불참으로 무산 위기에 놓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 추인 여부를 밤샘 재논의했으나 또다시 불발됐다.

이번 노사정 대화를 제안한 주체로 노사정 합의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밝혀온 김명환 위원장은 20일 민주노총 최상위 의결 기구인 대의원대회를 소집해 조합원들의 의견을 직접 묻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김 위원장 주재로 지난 2일 오후 5시50분부터 이날 오전 1시40분까지 중앙집행위원회(중집)을 열고 노사정 합의안 추인 여부에 대해 '끝장 토론'을 벌였지만 다수의 반대로 끝내 동의를 얻지 못했다.

앞서 민주노총 집행부는 지난달 29~30일 중집을 열어 노사정 협의를 통해 만들어진 최종안을 보고했다.

그러나 금속노조, 공공운수노조 등 일부 산별 노조 강경파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추인을 받지 못했다. '해고금지', '전국민 고용보험제' 보장 등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하다는 이유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노사정 합의 서명식 당일인 1일 오전 다시 중집을 열었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2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중앙집행위원회가 열리는 가운데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민주노총 비정규직 조합원 등이 항의로 회의가 미뤄지고 있다. 2020.07.02. photo@newsis.com

하지만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강경파 조합원들이 김 위원장을 사실상 감금하면서 협약식은 예정 시간을 불과 15분 앞두고 취소됐다. 강경파들과 대치 끝에 건강이 급격히 악화한 김 위원장은 응급실로 긴급 이송되기도 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당시 강경파가 난입한 회의장에서 "코로나19 위기에 고통받고 있는 수많은 취약계층 노동자 등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임시 대의원대회를 소집해 최종안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그 결과에 따라 거취도 함께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전날 오후 5시 다시 소집된 중집은 또 한 번 쉽지 않은 진통을 예고했다. 강경파들은 '자본의 하수인 김명환 사퇴 야합 폐기' 피켓을 들고 항의를 계속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실 입장까지 수척한 모습으로 침묵을 지켰다.

중집 안건은 4일 전국노동자대화 준비의 건, 내년도 최저임금 수준 심의를 위한 수정안 관련의 건, 임시 대의원대회 소집의 건이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위원장실에서 민주노총 제11차 중앙집행위원회에 참석하려 이동하다 민주노총 비정규직 조합원들의 노사정 합의와 관련해 항의를 받고 있다. 2020.07.01. myjs@newsis.com

그러나 강경파들은 중집 보고 사안인 '노사정 대표자 회의 진행 경과 보고 및 이후 과제'를 안건으로 올리자고 주장하는 등 안건 심의부터 수정을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안건에 올려 합의안 추인을 막겠다는 의도다.

결국 장시간 논의 끝에 합의안 추인을 불발됐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중집 다수가 반대해 동의를 얻지 못했다"며 "안건 심의 역시 다수 중집이 반대해 동의를 못 받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20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소집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대의원대회는 규약 19조에 따라 위원장 권한으로 소집할 수 있다. 앞서 예고한대로 최종안에 대한 동의 여부를 조합원들에게 직접 묻겠다는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대의원대회는 조합원 500명당 1명꼴로 선출한 대의원으로 구성된다.

다만 대의원대회에서 노사정 합의안이 통과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김 위원장의 대의원대회 소집 강행 방침에 회의장에서 강경파들을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2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중앙집행위원회가 열리는 가운데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민주노총 비정규직 조합원 등이 항의로 회의가 미뤄지고 있다. 2020.07.02. photo@newsis.com

당장 강경파를 중심으로 중집 위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김 위원장의 파행적, 비민주적 조직 운영을 비판했다.

이들은 "김 위원장은 노사정 잠정 합의문에 대한 중집 성원의 합리적인 비판에도 불구하고 끝내 다수 중집 성원의 반대 의사에도 불구하고 임시 대의원대회 소집을 강행하겠다고 선언한 채 회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의원대회 소집이 규약상 가능하다 해도 규약의 취지는 위원장에게 독단과 독선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서는 아니다"라며 "조직을 혼란과 갈등으로 몰아가는 일방적 임시 대의원대회 소집 선언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중집 논의 결과 4일 서울 여의도공원 일대에서 예고한 대규모 집회를 연기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우려와 서울시의 집회금지 행정명령 조치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kkangzi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