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이용섭 광주시장, 정세균 총리에 지방의료원 설립 건의

입력 2020.07.05. 17:07 수정 2020.07.05. 17:07
박지경 기자구독
"지방의료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제외, 신속 추진"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용섭 광주시장. 뉴시스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 3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원활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지방의료원 설립을 건의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광주시청 재난대책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광주를 찾았다.

회의에 앞서 이 시장은 정 총리와 간담회를 하고 광주의료원 설립을 건의했다.

광주는 최근 일주일 사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등 집단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 시장은 "광주의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하고 감염경로가 매우 다양해 지역사회 확산이 우려스럽다"며 "주말을 계기로 추가적인 지역감염 확산이 차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현재 전국 시·도 가운데 광주와 울산 만이 지방의료원이 없다.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과 재난·응급상황에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공공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며 "지방의료원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제외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이 시장은 정부 주도의 군공항 이전 추진, 인공지능 시범도시 조성 지원 등 지역현안도 건의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대구·경북지역을 공격했던 코로나19가 수도권과 충청권을 거쳐 이제는 광주까지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정부는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 등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권역별 병상 공동대응 체계를 활용해 호남권 내 가용병상을 우선 활성화하고 전남도 20병상, 전북도 21병상 등 총 41병상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 의사, 간호사 등 추가 인력 소요를 중수본으로 제출시 즉시 지원키로 했으며 공보의는 전남 5명, 전북 2명을 파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요청한 ▲마스크 3000개 ▲보호복 500개 ▲페이스쉴드 500개를 지원하고, 향후 물품지원 요청시 즉시 지원키로 했다. 박지경기자 jkpark@srb.co.kr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