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이재용 "불확실성에 위축되지 말자" 전장용 MLCC 점검...올들어 7번째 현장경영

입력 2020.07.17. 00:30
김종민 기자구독
"변화 속도 빨라져...선두에 서서 혁신 이끌어가자"
부산 삼성전기 전장용 MLCC 공장서 임직원 격려
사법리스크 속 올 들어 7번째 사업현장 격려 방문
삼성전기, 전장용 MLCC로 일본 무라타 추격 고삐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찾아 전장용 적층 세라믹 캐피시터(MLCC) 전용 생산공장을 점검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부회장이 부산을 찾은 것은 최근 ▲5G·AI 등 정보통신기술 발달 ▲전기차·자율주행차 확산 ▲차량용 전장부품 수요 증가에 따라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장용 MLCC 사업을 직접 살펴보고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사업장에서는 전장 및 IT용 MLCC, 차세대 패키지 기판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삼성은 2018년 부산에 전장용 MLCC 전용생산공장을 구축해 수요 증가에 대응해 왔다.

이번 부산 방문에는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 김두영 컴포넌트사업부장, 강봉용 경영지원실장 등이 동행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경영진으로부터 ▲전장용 고온/고압 MLCC ▲스마트 기기용 고성능/고용량 MLCC ▲통신/카메라 모듈 등 차세대 전자부품에 대한 기술 개발 현황을 보고 받고, AI·5G·전기차 등 신기술 확산에 따른 중장기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서울=뉴시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부산에 위치한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찾아 전장용 MLCC 전용 생산 공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0.07.16. photo@newsis.com

이재용 부회장은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선두에 서서 혁신을 이끌어가자. 현실에 안주하거나 변화를 두려워하면 안된다. 불확실성에 위축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자"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6월에도 삼성전기 경영진과 간담회를 갖고 전장용 MLCC 및 5G 이동통신 모듈 등 주요 신사업에 대한 투자 및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산업용 '쌀' MLCC, IT용 이어 전장용 시장 확대국면

MLCC는 전자 회로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전류 흐름을 일정하게 조절하고 부품 간 전자파 간섭을 막아주는 초소형 부품이다. 회로에 들어오는 전류가 일정하지 않으면 전자제품이 오작동을 일으키거나 고장이 날 수 있으므로, MLCC가 반도체에 전기를 일정하게 공급하는 일종의 '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서울=뉴시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부산에 위치한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찾아 전장용 MLCC 전용 생산 공장을 찾아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0.07.16. photo@newsis.com

MLCC는 대부분 전자제품에 들어가 '전자산업의 쌀'로 불리기도 한다. 특히 최근 들어 전장용 MLCC는 업계의 '블루오션'으로 여겨지고 있다.

자동차에는 전장용 MLCC가 약 3000~15000개 가량 탑재되는데,자동차의 전장화 및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관련 시장 확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장용 MLCC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만큼, 높은 수준의 신뢰성과 내구성이 요구되며, 고온(150도 이상) 및 저온(영하 55도), 외부 충격, 높은 습도 등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삼성전기 전장용 MLCC 강화하며 1위 日 무라타 추격 고삐

[서울=뉴시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부산에 위치한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찾아 전장용 MLCC 생산 공장을 찾아 MLCC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0.07.16. photo@newsis.com

삼성전기는 IT용 MLCC 위주로 성장하면서 업계 1위 일본 무라타를 위협하고 있지만, 최근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어 전장 MLCC를 통해 점유율을 늘리며 추격의 고삐를 당기고 있다.

삼성전기는 1988년부터 MLCC를 개발, 생산하며 IT부문에서 전세계 2위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산업·전장용 MLCC 사업은 2016년부터 시작해, 2018년 부산에 전장 전용 생산라인을 구축했고, 이어 중국 톈진에 전장용 MLCC 신공장을 건설하며 본격 육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초소형, 초고용량 MLCC 부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온·고압·고신뢰성 등 고부가 전장 제품의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부품·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MLCC 공급을 확대하는 중이다.

삼성전기는 삼성전기는 비(非) IT용 MLCC 비중을 지난해 30%에서 오는 2024년 5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으며, 2022년 전장용 MLCC에서도 글로벌 2위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올해 들어 이재용 부회장이 사업장을 찾아 간담회를 갖고 현장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격려한 것은 7번째다.

[서울=뉴시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부산에 위치한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찾아 직원들과 환담하며 격려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0.07.16. photo@newsis.com

이 부회장은 사법리스크 속에서도 지난 1월 설 연휴 브라질 마나우스/캄피나스 법인 방문을 시작으로 구미 스마트폰 공장(3월), 반도체연구소(6월), 생활가전사업부(6월), 삼성디스플레이(6월), 사내벤처 C랩(7월)을 잇따라 찾아 직원들과의 직접 소통을 확대해 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