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뉴스룸 동영상

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이 시국에 여름방학 하긴 하네?"

입력 2020.07.16. 17:37 수정 2020.07.16. 17:37
여름방학식을 마친 아이들. 사진=뉴시스


"여름방학"

"쎄에 쎄에" 우는 매미소리가 초저녁 귓전을 맴도는 요즈음입니다. 매미가 울기 시작했다는 것은 과즙이 뚝뚝 떨어지는 물복숭아처럼 여름이 농익었다는 뜻입니다.

혹자들에게 여름은 낭만이 가득찬 계절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올해는 낭만과는 동떨어진 상황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낭만을 내포한 '여름방학'이라는 단어에서 설렘보다 걱정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시국 속 올해 광주의 초·중·고등학교들은 대부분 7월 31일을 시작으로 여름방학을 맞습니다. 학교들은 길게는 23일, 짧게는 일주일의 방학을 가집니다.

지난 2012년 주5일제 수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초등학교는 약 30일 내외의 여름방학을, 중·고등학교는 20~25일 정도의 여름방학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앞선 코로나19 확산으로 학사일정이 미뤄진 탓에 여름방학 일정이 다소 축소됐습니다.

기껏 여름방학을 맞더라도 계곡과 바다를 찾아 물장구를 치기에는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교실에서 다시 만날 날까지 모두가 건강하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등교연기, 등교중단, 원격수업, 부분등교 등 별별 상황들이 교육계를 덮쳤던 1학기가 떠오릅니다. '낭만과 추억을 찾아 떠나'기엔 아직 때가 이릅니다.

올 여름방학은 여러분들이 보내왔던 과거와 사뭇 다른 풍경들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친구들과 향하던 시끌벅적한 바다, 왁자지껄 둘러앉아 닭을 삶아먹고 수박을 써는 시골 풍경, 연인과 함께 걷던 노을지는 공원 등은 안전한 여름을 위해 잠시 안녕입니다.

코로나19가 전세계에 뿌리내린 탓일까요. 옛 여름 한때 쫓았던 낭만과 추억이 더욱 반짝입니다. 매미소리가 초저녁 귓전을 맴돕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광주·전남 27개 기초의회 원구성, 민주당 독식 속 폐해 속출

광주 5개 구의회와 전남 22개 시·군 기초의회의 후반기 원구성이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됐다. 사실상 전 기초의회 의장이 민주당 소속이다. 그 독식 과정에서 ‘다수당 횡포’과 무더기 제명 등 계파갈등과 몸살을 앓고 있다.

# 광주, 코로나 첫 사망…장례절차는?

광주 코로나19 확진자 중 첫 사망자 장례는 감염확산 방지하기 위해 ‘선 화장-후 장례’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 방역당국은 장례비용으로 1천만원, 시신 처리 등 코로나19 전파방지비용 300만원을 실비로 지원한다.

# 코로나19 재난문자, 누가·어떻게 보낼까?

시민들에게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이동 동선 등을 발빠르게 제공하는 긴급재난안전문자(재난문자)는 누가, 어떻게 보내는 걸까? 또 수 많은 시민들에게 보내는 문자 전송 비용은 얼마나 될까? 따져본다.

# 전남형 뉴딜은?…해상풍력·산단대개조 ‘핵심’

정부가 2025년까지 160조원을 들여 일자리 190만개를 창출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한 가운데 전남형 뉴딜은 무엇일까. 김영록 지사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과 산단 대개조사업 등을 핵심으로 꼽았다. 건의한 것은 모두 24건 4조36억원 규모다. 

# 무료 설치에 관리, 운영까지 대신…엘리베이터 TV 각광

무료 설치는 물론 관리, 운영까지 대신해주는 사랑방 엘리베이터 TV가 각광을 받고 있다. 뉴스와 정보는 하루에 3~4차례 정도 업그레이드 되고 부동산 시세 등 정보도 다양하다. 광주지역 35개 단지에 482대가 설치될 예정이고, 24개 단지에 320대는 이미 설치 완료됐다. 입주민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금호타이어 창립 60주년…경품 제공

금호타이어가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고객 감사 의미로 오는 20일부터 약 한달간 금호타이어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과 풍성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 제대로된 글쓰기란?

최근 출간된 ‘다산처럼 읽고 연암처럼 쓰라’는 글을 쓰고 싶게 하는 동기 부여와 함께 용기를 주는 책이다. 저자 간호윤은 “독서를 통해 글 쓰려는 자 안목 넓어진다”는 주장을 중심으로 다산의 독서법과 일화를 소개한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댓글1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