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뉴스룸 동영상

무등일보

광주시-SAP코리아, AI스타트업 혁신생태계 협력

입력 2020.07.24. 15:14 수정 2020.07.24. 15:14
인공지능 관련 기업 중 22번째로
비지니스 기반 조성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진출·일자리 창출 등 협력
이용섭 광주시장이 24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이성열 SAP코리아㈜ 대표이사와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SAP 코리아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22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시청 비지니스룸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이용섭 시장과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1972년 독일에서 설립된 SAP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을 이끌고 있다. SAP 코리아는 1995년 설립돼 국내 주요 기업이 가장 많이 도입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SAP의 머신러닝, 사물인터넷(IoT), 고급 애널리틱스 기술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고객의 비즈니스를 지능형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한다.

업무협약을 통해 SAP 코리아는 광주 소재 AI 스타트업 혁신 생태계 조성 및 글로벌 진출 지원과 AI 기술 및 혁신분야 일자리 창출의 디딤돌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IDG(SAP Institute for Digital Government)를 활용해 시민과 정부 서비스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정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협력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광주 인공지능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 및 관련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술·정책 자문 등 수행 ▲ 광주 소재 AI 스타트업 혁신 생태계 조성 및 글로벌 진출 지원과 AI 기술 및 혁신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 사무소 설립 ▲AI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홍보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이성열 대표이사는 "44만 이상의 기업 및 공공 고객을 지원한 노하우와 SAP가 보유한 혁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광주와 같이 혁신이 살아 숨 쉬는 지역의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게 돼 기쁘다"며 "SIDG를 통한 협력 및 SAP 플랫폼 지원 등을 통해 광주 사회와의 동반 혁신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공지능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이며 광주는 세계일류 수준의 인공지능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많은 AI기업들이 광주에서 큰 꿈을 성취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5개월여 동안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21개 인공지능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중 8개 기업이 법인설립 및 사무실 등을 광주에 개소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경제일반 주요뉴스
댓글0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