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통합당 의원 황당발언···"전남에 의대가 두 곳 있다"

입력 2020.07.30. 16:40 수정 2020.07.30. 16:40
김현수 기자구독
의대 신설, 영·호남 대결로 가나
지역 정치권 역량 시험대
미래통합당 강기윤 의원.사진 뉴시스 제공

강기윤 미래통합당 의원(경남 창원성산)이 30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남은 의대가 두 곳 있다"는 황당 발언을 했다. 그는 이 발언 말미에 의대 신설은 전남이 아닌 창원에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대 신설'을 놓고 영·호남 대결 양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도민들이 바라는 만큼의 의대 정원 확보가 지역 정치권에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강 의원은 이날 의대 신설과 관련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전남도 해야 하는데, 더 열악한 부분이 우선돼야 한다. 그래야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결정했다고 듣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이어 "전남에는 전남대, 조선대 의대가 두 곳 있는데 경남에는 하나 밖에 없다"며 "인구 대비 의대 정원을 보면 경남은 0.0002명인데 전남은 0.0008명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대 신설은) 이런 점들이 고려 돼야 한다. 인구 104만인 창원에는 의대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장관은 "전남대와 조선대는 광주광역시에 있고, 전남이란 행정구역에는 의대가 없다"고 답변했다.

박 장관은 또 "신설 의대는 의대가 전혀 없는 지역, 인구 대비 의사수가 부족한 지역 등 여러 지표로 확정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그런 시각으로 본다면 울산과 경남은 인구가 더 많다"며 의대 신설시 우선권은 전남이 아니라 창원이 가져와야 된다고 거듭 주장했다.

앞서 강 의원과 같은 지역의 박완수 통합당 의원(경남 창원의창)은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중 의료인력 양성기관이 부족한 도시의 지방대학에 의과대학을 설립하는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또한 경북 포항과 안동도 의대 신설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이 전방위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영남권의 의대 유치를 위한 노력이 활발한데도 전남 정치권은 의대 신설 지역을 놓고 여전히 동부권과 서부권 경쟁에만 매몰돼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전남에 기대하는 의대 정원보다 턱없이 부족한 인원이 배정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감돌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의대 신설 혜택을 영남권에 빼앗기게 되면 지역 정치권은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의대가 없는 전남에 도민들이 바라는 만큼의 정원 확보가 지역 정치권의 당면 과제이다"고 말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