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아이와 나누는 첫 대화 '베이비 사인'

입력 2020.08.13. 20:09 수정 2020.08.13. 20:09
김혜진 기자구독
명주 쌤의 함께 성장하는 부모 16. 의사소통법

아기의 의사 표현은 옹알이 이전 시기에 꼬물꼬물 몸짓으로 시작됩니다. '몸짓 언어'라고 할 수 있는 베이비 사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본능적 사인은 배가 고플 때 치켜들거나 손가락이 저절로 펴지는 것 같은 본능적인 행동이며 상징적인 사인은 비행기, 의자, 전화기 같은 사물을 이해해 표현하는 사인을 말랍니다. 일반적으로 상징적인 엄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많이 나타납니다.

 ▲ 배가 고플 때

눈을 뜬 채 입을 벌리고 고개를 돌리고 목을 뒤로 넘긴다. 혀를 양옆으로 돌린다. 등을 뒤로 접히면서 엄마 젖이자 젖병을 찾는다.

▲ 피곤해요

눈을 천천히 감았다가 번적 뜨기를 반복한다. 하품을 하며 다리를 강하게 휘젓는다.

▲ 싫증이 나요

대상에서 얼굴을 돌린다. 자신의 귀나 뺨을 움켜쥐면서 짜증스러운 울음을 터뜨린다.

▲ 불편해요. 아파요

얼굴을 잔뜩 일그러뜨린다. 몸통을 뻗치며 팔다리를 흔든다. 이런 사인을 보이면 즉시 병원을 방문한다.

말 못하는 아기와 대화할 수 있어요.

베이비 사인을 사용하면 부모가 처음 느끼는 장점은 아기와 조금씩 대화가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아기의 표현만을 보고 짐작하는 것이 아니라 아기에게 사인으로 물어보고, 또 아기의 사인을 통해 대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두뇌 발달을 자극해요

다양한 베이비 사인을 사용하면 아기는 주변 자극을 쉽게 받아들입니다. 또한 다양한 표현의 베이비 사인으로 의사소통에 자신감이 생긴 아기는 스스로 주변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행동을 늘려갑니다.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은 아기의 두뇌 발달을 가속화하고 부모와 상호작용이 쉬어짐에 따라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아기의 언어 발달을 촉진해요

아기가 말을 배워 주변 사람들과 말로 대화를 나눌 수 있기 까지는 2~3년의 기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베이비 사인을 통해 단편적인 의사소통을 해온 아기는 수많은 아기는 수많은 대상을 지칭하는 말을 익히고 이로 인해 언어 습득도 빨라집니다.

베이비 사인의 사용은 말을 배우기 위한 연습 과정인 셈입니다.

부모와 끈끈한 유대감이 생겨요

베이비 사인이 늘어 가면 당연히 아기와 부모의 유대감이 강해집니다. 부모는 베이비 사인을 통해 내 아기의 요구와 상태를 바로 알 수 있고, 아기도 자신의 요구를 바로 이해하고 해결해 주는 부모에게 강한 신뢰와 유대감을 느끼게 됩니다.


가족의 분위기가 더 환하게 만들어요

베이비 사인을 시작하면 아기의 작은 손짓, 몸짓도 그냥 넘길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온 가족이 아기의 행동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작은 변화에도 기뻐하고, 함께 그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보통의 부모와 아기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베이비 사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을 흔들어 '바이 바이'를 하거나 고개를 끄덕이며 '예', 양 옆으로 흔들면서 '아니요'라고 표현 하는 것도 베이비 사인에 속합니다.

부모가 베이비 사인을 가르치는 경우, 먼저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베이비 사인은 조건화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부모가 즐거운 마음으로 꾸준히 해줘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답니다.

아기들은 부모의 칭찬을 좋아하고 격려의 말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노력에 대해 보상을 받으면 더 적극적으로 하게 된답니다.

엄마가 수다쟁이가 되어야 한다고 하지요? 하지만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이 말수가 많은 엄마도 있는가 하면 말이 없는 엄마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기와 소통이 잘 되지 않아 아기가 울고 보채는 일이 많아 질 수 있답니다. 이런 분들은 베이비 사인을 배워 아기와 소통한다면 효과가 배가 되겠지요?

아기와 좀 더 즐겁고 적극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궁금하다면 베이비 사인을….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