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이낙연 "피살 공무원 사건, 공동조사 필요···대화 불가피"

입력 2020.09.26. 11:39
최서진 기자구독
"서로 간 사건에 대한 생각 달라…필요하지 않나"
"北 사과, 큰 변화…사건 내용, 사과 쉬운 말로 해줘"
"군, 실시간 대응에 한계 있어…文 국민 생명 생각"
"드라이브 스루 집회, 제지 광역에서 방역 영향 줘"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열린 협의회에서는 추석 전 7조 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세부 집행계획 및 조기 집행 방안을 논의한다. 2020.09.24.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서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해수부 공무원이 북한군에 사살된 사건에 대해 "시신의 수습이라든가 또 서로 간의 사건에 대한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남북) 공동조사 얘기가 나올 수도 있겠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 KBS '뉴스라인'에 출연해 "아직 (정부와) 상의하진 못했지만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시신의 수습, 공동조사 등의 진척을 추구하려면 대화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북한의 사과 통지문에 대해선 '큰 변화'라고 언급하며 "남북관계 현실이 냉엄하다는 것은 변하지 않았고, 대신에 변하는 것은 북한이 이틀 만에 사건 조사의 내용, 사과, 재발 방지까지 쉬운 말로 해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리 군과 청와대의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에는 "현장 상황이 실시간으로 파악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청와대도) 일부러 (발표를) 늦추거나 그럴 일이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 생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부 보수단체가 추진하는 개천절 '드라이브 스루' 집회에 대해선 "집회 방법으로 드라이브 스루가 악용되는 게 안타까운 일"이라며 "누구는 창문 열고 소리치고, 또 제지하는 과정에서 방역에 영향이 없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차기 대선의 시대정신이나 화두를 묻는 질문엔 '위기관리'라고 답하며 스스로 점수를 매겨달라는 요청에 "60점"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