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의미와 형태

입력 2020.10.14. 17:52 수정 2020.10.14. 17:52
이영주 기자구독
빗물이 맺힌 평화의 소녀상. 사진=뉴시스

"소녀상"

베를린이 세계 속 '양심의 수도'가 된 배경은 빌리 브란트 전 총리의 무릎에서 비롯됐다는 해석이 지배적입니다. 1970년 서독 총리였던 그는 폴란드 바르샤바의 게토 유대인 추념비를 찾아 무릎을 꿇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의 과오를 독일인들을 대표해 사죄한겁니다. 훗날 이 사죄는 '브란트의 무릎꿇기'(Brandt Kniefall)라고 불리게 됩니다.

이역만리 타국 양심의 수도에서 총성없는 분쟁이 벌어졌습니다. 베를린 거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철거 위기에 처해지면섭니다. 소녀상은 독일 내 민간단체인 코리아협의회가 정의기억연대의 도움을 받아 지난 달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했습니다. 문제는 설치를 허가한 미테구청이 "14일까지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뜯어내겠다"고 지난 7일 통보하면서 불거졌습니다.

철거 명령과 함께 미테구는 '국가 간 역사적 문제에 한쪽에 서는걸 피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소녀상의 초점을 단순한 국가간 분쟁으로 짚어냈다는 지적입니다. 현지인들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규탄이 이어졌습니다. 결국 13일(현지시각) 미테구가 한 발자국 물러섰습니다. 독일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겠다는 방침입니다.

소녀상은 단순 국가 분쟁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소녀상은 갈등의 역사 속 여성이라는 이유로 피해를 입은 모든 당사자들을 추모한다는 의미를 갖고있습니다. 2차세계대전 중 전범국가의 만행으로 희생당한 여성 피해자들도 응당 포함됩니다. 때문에 양심의 수도에 세워진 소녀상은 더욱 특별합니다.

브란트가 무릎을 꿇어가며 일군 의미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브란트 본인마저도 정치권에서는 '올바른 사과의 형태'만으로 굳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소녀상 또한 걱정됩니다. 의미 대신 양심의 수도가 공인하는 '분쟁의 형태'로 남을까 우려스럽습니다. 의미는 사라지고 형태만 남고있습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폐쇄 광주 인화학교, 장애인 수련시설로

영화 ‘도가니’의 실제 무대로 장애인 성폭력 문제가 드러나자 폐쇄된 광주 인화학교 부지에 장애인 수련 시설이 들어선다. 사업비 371억원(국비 185억·시비 186억원)을 투입,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건립한다.

# “섬진강댐 방류 명령권 행사 안해 파해 키워”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이 지난 8월 발생한 섬진강 수해 당시 댐 방류 적절성 등을 놓고 질타를 쏟아냈다. 영산강홍수통제소의 책임론도 제기했다. 국회 국감에서 진행된 댐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도한다.

#‘흰 지팡이의 날’ 편견과 싸우는 시각장애인

15일 흰 지팡이의 날을 앞두고 광주의 한 시각장애인복지관을 찾았다. 썰렁하다. 방문자 명부도 단 두 명의 기록만 남아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복지관 프로그램이 전면 중지됐기 때문이다. 사회의 편견과 싸우는 장애인들의 얘기를 전한다.

#“광주는 친정같다” 4·16 껴안은 5·18

“전국 28개 도시를 순회하며 11번째로 광주를 찾았는데 가장 큰 힘을 얻고 가네요.” 선체 급선회 원인 등 풀리지 않은 세월호 진상규명의 답을 얻기 위해 그 유족들이 광주를 찾았다. 특별조사위 활동기간은 12월까지다.

#광주지역 발주계약 지역업체 참여율 낮다

조달청의 ‘나라장터’발주 계약에 지역업체들의 참여가 저조하다. 광주는 4만4천건, 1조8천800억으로 전국 차지 비율이 1.9%와 1.8%에 불과했다. 반면 전남은 16만9천건과 6조6천300억원으로 각각 7.3%와 6.4%. 그나마 높은 편이다.

#‘85주년’ 광주극장 …명작 만나세요

광주극장이 개관 85주년이다. 특별히 엄선한 명작을 만나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화제는 16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올해 최고의 가족영화’라는 호평을 받은 윤단비 감독의 ‘남매의 여름밤’ 개막작 등 16편을 선보인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