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흰 지팡이의 날을 아시나요?

입력 2020.10.15. 17:42 수정 2020.10.15. 17:42
이영주 기자구독
시각장애인용 흰 지팡이. 사진=뉴시스

"세계 흰 지팡이의 날"

다른 색깔도 아니고 흰색을 콕 찝은 지팡이가 있습니다. 심지어 오늘은 그 지팡이의 날이라고 합니다. 달력 속 무수한 기념일 중에서도 유독 독특해보이는 날입니다. 무엇을 기리는 오늘이며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요. 달력 속 문득 궁금한 오늘. 하루의 끝에서 되새김질해보려 합니다.

시각장애인들을 만나보신 적이 있을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이들의 생김새는 어떠한가요. 이들의 소지품에 주목한다면 오늘의 유래를 쉽게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안내견을 동반한 모습 혹은 지팡이를 쥔 모습. 후자의 모습에서 유래된 오늘은 세계시각장애인연합회가 제정한 '세계 흰 지팡이의 날'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이 쓰는 지팡이는 모두 흰색입니다. 일반인들이 쓰는 지팡이와 구분하기 위한 색깔이랍니다.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에서도 눈에 띕니다.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도로를 보행할 때는 흰 지팡이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 실제 도로교통법 제11조에 수록된 내용입니다. 흰 지팡이는 곧 도움와 배려를 뜻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시각장애인들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흰 지팡이가 도움과 배려의 상징으로 머물러서는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단순한 보행 보조 도구를 넘어 이들의 자립과 성취를 상징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네 생각 밑바닥에 깔린 장애인=약자 편견을 깨부수는 당찬 포부입니다. 흰 지팡이를 통해 제2의 인생을 사는 이들에게 어울리는 멋진 언사입니다.

기념일이 제정된 1980년부터 이어진 이들의 바람은 불혹을 넘기고 있습니다. 이들의 바람에 우리네는 어떤 대답을 해왔을까요. 대답하지 못했다면 이들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앞이 보이지 않을 뿐 빛나는 인생을 사는 것은 똑같아요". 한 시각장애인이 자신의 삶을 압축하며 설명한 한마디입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나도 모르는 사이 ‘찰칵찰칵’

‘몰카(몰래카메라)’ 범죄가 광주에서 사흘에 한번꼴로 발생하고 있다. 국감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동안 전국에서 총 2만3천337건의 몰카범죄가 발생. 서울이 가장 많았고 광주는 459건, 전남은 308건이 발생했다.

# “지방세 고액체납 전두환, 2년간 징수 전무”

전두환이 체납한 지방세가 10억원에 육박하지만 서울시가 지난 2년간 단 한 푼도 추징을 못했다. 민주당 이형석의원은 국감에서 황제 골프 라운딩을 한 전씨에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체납자를 구금하는 감치제도 도입을 주장했다.

# 시·도 행정통합 ‘난기류’…김영록 “민선 8기서”

행정통합을 속도를 내는 광주시와 달리 전남도는 ‘본격 논의는 민선 8기에 해야한다’는 공식입장이다. 김영록 지사는 15일 전남도의회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전북까지 포함한 초광역 경제권’ 구성을 역제안하기도 했다.

# ‘타랑께’…접근성 확대는 숙제

광주시 공유자전거 ‘타랑께’는 운행 3달 만에 9천여명이 가입했다. 하루 평균 100명꼴. 그러나 PC와 모바일로만 결제가 가능해 디지털기기 사용이 익숙치 않은 시민들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진다. 개선책을 묻는다.

# ‘전매제한’ 광주 분양 열기 한풀 꺾이나 

지난달 22일부터 광주지역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아파트 분양권 전매가 전면 금지됐다. 이후 상황은? 3분기 청약경쟁률이 전국 평균보다 밑돌고 건설사들의 분양사업에 부정적 인식 등으로 열기가 한풀 꺾일 것이란 전망이다.

# 그림이 있는 남도다락집, 영광 내산서원

“사람은 누구나 한 번 죽는다네. 그러나 어떤 사람의 죽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어떤 사람의 죽음은 새의 깃털보다 가볍다네.…” 강항은 1618년 5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영광 내산서원의 사우 용계사(龍溪祠)에 배향되어 있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