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칼럼> 수능보다 수능 이후의 교육이 더 중요한 이유

입력 2020.12.24. 16:19 수정 2020.12.27. 18:20
도철원 기자구독
김경수 아침시평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

2021학년도 수능에는 약 40만 명의 수험생이 시험을 치루었다. 이중에는 시험을 잘 봐서 기쁘다는 학생보다 성적 때문에 심적 압박을 받는 학생들이 더 많다. 우리의 입시 환경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지 못하는 학생들이 다수이기 때문이다.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에 시달리는 학생들도 있다. 우울증의 정도는 부모의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드라마 SKY캐슬처럼 명문대 진학에 대한 열망이 클수록 후유증도 클 것이다. 그러나 이제 시험은 끝났다. 인생은 새옹지마이고, 무엇보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10년의 변화가 단 1년 만에 일어나지 않았는가. 세상을 조금 더 큰 시야로 바라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1960년대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대학입시는 1990년대 말까지 공대의 인기가 지속되었다. 1962년에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작하면서 중화학공업 분야를 적극 육성함에 따라 화학공학과와 섬유공학과의 인기가 가장 높았고, 1970년대에 들어서는 중동 국가에서 건설 붐이 일면서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의 성적이 크게 올랐다. 1980년대에는 삼성그룹 등 반도체 산업에 대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전자공학과가 최고의 인기학과로 떠올랐으며, 1990년대에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등 IT 산업의 부흥으로 인해 컴퓨터공학과의 인기가 가장 높았다.

그런데 1990년대 후반 IMF 외환위기 때부터 흐름이 바뀌었다. 최고 성적의 공대 출신자들이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거나 부도 위기를 맞이하면서 의대가 공대를 추월한 것이다. 이에 따라 2000년대부터 현재까지 의대가 최고의 커트라인을 형성하게 되었고, 다니던 명문대를 휴학하고 수능시험에 재도전해서 지방 의대로 재진학하는 학생들도 생겼다. 그 이유는 다른 직종에 비해 의사가 많은 연봉을 받기 때문이다. 결국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안정적이면서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의 선호도가 높고, 수능 점수도 함께 올라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10년 후의 직업은 어떠할까? 그 시기는 온택트와 4차산업의 시대이다. 대면 만남을 온라인 화상으로 대신하고, 음식은 온라인 배달 앱으로 주문하며, 뉴스와 영화는 온라인 유튜브와 넷플릭스로 시청하고, 주요 일처리는 온라인 앱으로 해결한다. 이러한 온라인 패러다임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2019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에 따르면 미래의 주역들이 선호하는 직업 1위는 프로게이머, 2위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3위는 인터넷방송 진행자, 4위는 웹툰 작가 등으로 온라인 미디어 관련 직업이 상위권을 독차지하였다. 이 결과는 책보다 PC가 편리하고 틈날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욕구를 채우는 청소년들의 미디어 습관이 반영된 결과이며, 10년 후의 인기 직업군을 예견할 수 있는 대목이다.

최근 구글의 '미래교육 8가지 트랜드 보고서'에 따르면 1990년 이후에 등장한 디지털 기술 일자리가 79% 급성장했고, 미래 직업 중 92%가 디지털 기술과 관련이 있으며, 모든 직업의 45%는 디지털 기술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현재의 직업 상당수가 사라지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드론 등 디지털 기술 일자리가 창출 및 연결된다는 것이 미래학자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이것은 출신대학보다 온라인이라는 초연결성을 중심으로 초전문성과 초차별화를 요구하는 1인 다역 전문가의 시대, 즉 '폴리매스(Polymath) 시대'를 의미한다.

수험생의 꿈과 삶의 만족도를 지배하는 요소는 개개인마다 다르다. 그럼에도 오직 성적과 등급에 맞추어서 기계적으로 진로를 선택하는 우리의 입시 현실이 안타깝다. 그러나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 새로운 미래를 역발상으로 극복하길 제안한다. 일선의 고등학교들은 명문대 진학률을 높이기 위해 소수의 학생들에게 관심을 두지만, 명문 학교와 참교육자는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따뜻한 관심과 상담으로 희망을 줄 것이다.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이며, 교육은 백년지대계이고, 이것은 수능보다 수능 이후의 교육이 더 중요한 이유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이 어렵다면 제2의 교육자인 학부모의 역할도 있다. 자녀와 함께 인터넷과 서점에서 정보를 찾거나 주변 지식인과의 상담을 겸한다면 더 큰 시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시대에 따라 변하고,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노심초사하는 마음이 최선의 교육이다. 과거 어느 공익광고에서 교육의 본질에 대한 혜안이 있었다. "부모는 '멀리 보라' 하고, 학부모는 '앞만 보라' 합니다. 당신은 부모입니까? 학부모입니까?"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