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기고> 겨울철 전기장판!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입력 2021.01.24. 12:04 수정 2021.02.18. 20:03
김승용 기자구독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강행운 (해남소방서 해남119안전센터)

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면서 난방용품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 발생 건수가 증가하는 추세다. 전기장판의 화재위험 요인은 장기간 보관 과정에서 접혔던 부분의 열선 피복 손상으로 발열, 전기장판 위에 천연고무 침구류를 장시간 놓아 둘 경우, 전기장판 자체의 노후화로 인한 열선의 단선 등으로 화재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화재위험에 노출을 줄이기 위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방법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고자 한다.

우선, 전기장판은 KC마크와 EMF마크가 있는 것으로 구입한다. 사용하기 전에 점검을 실시하는 요령은 전선의 파열여부를 확인하고, 장판이나 콘센트에 낀 먼지를 제거하고, 전기장판에 파손되거나 마모된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온도조절장치가 정상 작동되는지 점검한다. 만일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A/S를 받고 사용해야 한다. 또한, 사용 후 외출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꺼야 한다. 전원이 켜진 상태로 오랜 시간 이불, 침대와 방치한다면 화재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사용하지 않거나 외출할 때에는 전원을 끄고 콘센트까지 뽑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그리고, 사용 시 주의사항은 전기장판 위에는 라텍스 같이 불이 잘 붙을 수 있는 재질이 아닌 얇은 이불을 깔고 사용하고, 취침 등 오랜 시간동안 사용할 경우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온도조절에 유의하고, 전기히터는 어린이, 애완견이 있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고, 또한, 전기히터 주위에는 이불, 커텐 등 불이 붙을 만한 물건을 모두 없애고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오래 사용하면 플러그, 스위치 등의 연결부부분이 파손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끝으로, 사용 후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는데 전기장판을 사용하지 않는 기간(봄~가을)에는 돌돌 말아서 보관하고, 전기장판 위에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지 않아야 한다. 접어서 보관하거나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으면 합선되거나 전열선이 접혀 끊어질 수 있어 화재의 우려가 많다.

겨울철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여 몸과 마음이 따뜻한 겨울이 되었으면 좋겠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