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전문가들 "구체화된 주택 공급 신호···지역민 반발 관건"

입력 2021.02.24. 16:40
박성환 기자구독
정부,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발표
2·4대책 후속 조치…"부동산 불안 심리 해소"
광역교통망 확충·주민 반발, 풀어야 할 '숙제'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한 뒤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2021.02.24.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정부가 광명 시흥과 부산 대저, 광주 산정을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로 지정한 가운데, 부동산 전문가들은 주택 공급 방안을 좀 더 구체화하고, 부동산시장에 공급 신호를 보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후보지로 거론된 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광역교통망 구축 등이 풀어야 할 과제로 지적했다.

정부는 24일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을 통해 경기 광명 시흥지구를 아파트 등 주택 7만 가구가 들어서는 3기 신도시(6번째) 후보지로 지정했다. 또 부산 대저와 광주 산정에도 1만3000~1만8000가구 규모의 주택이 들어서는 신규 택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특히 광명·시흥지구는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대다. 면적은 1271만㎡로, 3기 신도시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서울 여의도(380만㎡)의 4.3배에 달한다. 구획 별로 광명시 991만㎡, 시흥시 571만㎡이다.

전문가들은 광명·시흥지구가 여의도와 구로, 강남 등 서울 서남부권과 가까워 서울에 집중된 주택 수요 일부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실 랩장은 "정부의 신규 택지 후보지 지정은 올해 2분기 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앞당겨 발표됐다"며 "발표된 물량이 당장 공급되는 물량이 아니기 때문에 집값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이나, 공급 확대 신호를 분명히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함 랩장은 "광명·시흥지구 지정은 봄 이사철을 앞두고 부동산시장의 불안 심리를 안정화 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교통 인프라 구축 등 도시 기반 시설이 갖춰진다면 서울 서남부권의 주택 수요를 흡수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이번 신규 택지 지정은 서울 역세권 고밀도 공공재개발·재건축보다 좀 더 구체화된 주택 공급 신호로 평가한다"며 "서남부 지역의 주택 수요를 분산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주택 공급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광역철도 등 교통시설 확충 등 교통인프라시설을 갖춰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은 "광명·시흥지구는 주변 도로와 지하철 등 교통 인프라가 부족으로 만성적인 교통 정체가 심한 지역"이라며 "주택 공급 물량에 비해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 않는다면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 위원도 "정부의 계획대로 주택 공급이 이뤄지고,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철도와 도로망 확충 계획을 보다 구체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의 주민들의 반발을 어떻게 풀어낼지가 변수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광명·시흥지구 7만 가구 공급은 광역교통망이 확충된 것을 전제로, 서울과 경기 서남부 지역의 주택 수요를 일정 부분 흡수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급등한 서울 집값의 안정화 효과는 단기적으로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권 교수는 "미흡한 교통대책과 구시가지의 슬럼화, 베드타운화 등을 우려한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며 "3기 신도시 토지 수용과 보상, 관련 당사자들 간 이해관계 조정 등 신규 택지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정부가 어떻게 풀어나가는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032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