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뉴스룸 동영상

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임동 방직공장, 누구 위한 곳인가

입력 2021.02.25. 13:57 수정 2021.02.25. 17:34

일신방직

"임동 방직공장"

요즘 임동 방직공장 부지 개발 방향을 놓고 광주 시민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광주 도심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평가받고 있는 북구 임동 일신방직공장 부지 개발 소식이 전해지자, 보존과 개발 입장이 팽팽히 맞섰습니다.

시민들의 반응은 이곳의 쟁점을 소개했던 사랑방 뉴스룸 기사(기사 바로가기)에도 나타났습니다. 하룻밤 새 댓글 104개가 달릴 정도로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공공을 위한 선택이 옳다고 밝힌 의견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주거나 상업시설로 용도를 변경해 개발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댓글 역시 지역 개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일부 댓글에서는 "댓글보면 시민 대부분 개발에 찬성이다. 시민을 위하지 않는 시민단체는 반성해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광주시가 꾸린 TF팀의 중간 용역 결과 보존하는 방향으로 무게를 실었습니다. 화력발전소와 보일러실 등은 유지하고 나머지 근대건축물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를 거쳐 판단할 예정입니다.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고, 광주시도 다수 시민이 공감하도록 균형 있는 개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지만 시민들은 크게 실망한 모습입니다.

때가 되면 광주시는 어느 방향으로 갈지 결정할 것입니다. 최소한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다고 평가 받으려면, 반대편에 선 시민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한경국기자 hkk42@srb.co.kr

# 백신접종 시작…광주 1호 접종대상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26일 전국적으로 시작된다. 광주 1호 접종 대상자는 한 요양병원 시설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은 여수지역 요양시설의 의료병원이나 의료진을 1호로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특정하지 않았다.

# 광주·전남 3만6천100명분 공급

광주·전남지역은 예방접종 백신 3만6천100명분이 공급돼 26일부터 닷새 동안 1차 접종이 이뤄진다. 요양시설 등에서 동시다발로 접종이 이뤄진다. 이상 반응 등에 대비해 현장에는 응급차량이 상시 대기한다. 일문일답까지 관련 소식을 자세히 소개한다.

# 비 소식과 함께 봄이 오고 있다…활짝 핀 봄꽃

최강 한파와 폭설·강풍을 기록한 겨울을 뒤로하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 소식이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잠에서 깬 개구리, 봄꽃들의 꽃망울. 경칩 (驚蟄)인 오는 5일 봄꽃이 개화할 것으로 보인다. 벌써 나들이 생각에 설렌다.

# 지역 경제단체 잇단 총회…수상자 시상도 화제

지역 대표 경제단체들이 잇따라 정기총회를 갖고 올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광주경영자총협회는 노사협력대상으로 우성정공(대표 채화석)을 선정했다. 한국산학협동연구원도 산학협동대상으로 천종식 청우타이루상사 대표와 조학행 조선대 명예교수, 정종태 DJ센터 사장, 위성호 광주디자인진흥원장 등 4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 AI 복지사 돌봄서비스 현장

“건강 챙기고 안부도 묻고…사람이랑 다를 바 없어”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1년 넘게 이어지면서 돌봄 필요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KT와 광주 서구가 지역사회 최초로 ‘AI복지사 돌봄 서비스’를 진행했다. 희망적 소식을 전한다.

# 주말판 책 소개…세계사 속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

국가 운영은 구체적 비전과 전략이 요구된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역사, 믿음, 이성’이 통합의 길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최근 나온 김택환씨의 ‘뉴코리아 비전과 도전’은 대통합과 문제 해결의 길을 안내한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커뮤니티 최근 BEST 커뮤니티 더보기
댓글13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