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뉴스룸 동영상

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평동-동신대 노선, 시도 갈등 배경은?

입력 2021.03.03. 17:21 수정 2021.03.03. 17:24

"광주-나주 광역철도망"

광주와 나주를 잇는 광역철도망을 두고 잠시 소란이 있었습니다. 광역철도 구간 발표를 놓고 광주시와 전남도가 입장 차이를 드러낸 겁니다.

전남도가 최근 광주-나주 광역철도 노선 단일 안에 합의해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에 반영되도록 공동 노력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광주시는 아직 온전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반박했죠.

두 지자체의 발표가 어긋난 배경은 이렇습니다. 광주시가 논의 중이던 평동~노안~동신대 구간을 순환형으로 하자고 전남도에게 공문을 보냈습니다. 전남도는 예전부터 주장해오던 내용인 터라 합의가 끝난 줄 알고 보도 자료를 배포했죠. 광주시 입장에서는 공문에 대한 회신 없이 발표해 언짢음을 드러냈습니다. 합의절차에 대한 이해가 엇갈려 생긴 문제였습니다.

지역간 교통망 구축 사업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우려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행히 절차상의 문제만 있었을 뿐 합의한 내용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광주-나주 광역철도망은 전국에서 건의한 150여개 노선계획안과 경쟁합니다. 만일 이번 계획에 누락되면 최소 5년은 기다려야 합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삐걱거리며 출발했지만 지금부터라도 매듭을 잘 지어 상생의 본이 되길 바랍니다.

한경국기자 hkk42@srb.co.kr·정수연기자 suy@srb.co.kr

# 백신 장착한 의료인들…코로나 해방 한마음

“마스크를 벗게 되는 날에는 해방감에 만세부터 부를 것 같네요.” 백신 접종을 마친 조선대병원 간호사 박진영(41)씨는 “코로나에서 해방되면 좋겠다”며 활짝 웃었다.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한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 의성관을 찾았다.

# 전남 탄소중립 선언…미래 생활상 바뀐다

전남도가 2050년 탄소 중립 선언과 함께 2030년까지 현재 탄소배출량 30% 줄이기에 나서는 등 산업과 생활 전 영역에서 변화가 예상된다. 2030년까지 28개 사업에 66조731억원이 투입된다. 인프라 구축은 어떻게? 

# 광주 평동준공업지역, 한류문화복합단지로 개발

광주 평동준공업지역에 주거·상업·문화·관광이 결합된 한류문화복합단지가 조성된다. 우선협상대상자에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광주시는 민간자본 약 1조8천억원을 투입, 문화복합플랫폼과 공동주택단지 등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 나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채용문 열린다

나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이 이달부터 채용을 시작한다. 기획재정부의 ‘2021 공공기관 채용 정보 박람회’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 한전KPS,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모두 7곳이 정규직 채용에 나선다. 모집인원과 분야를 자세히 소개한다.

# 지역 대표산단 ‘하남산단’ 이사장 30년만에 교체

광주·전남지역 대표 산업단지인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이 30년에 교체돼 관심이다. ‘1·2대 이사장’ 이·취임식의 주인공은 염홍섭 서산회장과 박흥석 럭키산업 회장이다. 30년간 1인 단독체제는 전국 유일이다.

# 코로나시대 남도특산품을 찾아서, 진도아리랑몰

2019년 농수특산품 홍보를 위해 온라인 직영 쇼핑몰 ‘진도아리랑몰’새롭게 단장. 후발주자지만 공격적 마케팅에 나섰다. 지난해 말 가입자 4천여명, 판매 소득 10억여원. 올해 15억원 달성이 목표다. 전라도 참맛 아시나?

# 김유신 “양현종 선배 떠난 자리 기회 잡겠다”

KIA타이거즈의 좌완투수 김유신을 만났다. 1군 통산기록은 2018년 10경기 출전 13이닝 소화, 2019년 상무 입대 이후 2군에서 다승, 탈삼진, 평균자책점에서 모두 1위 석권. 이후 재활의 아픔 속에서 구슬땀, 이제 기회가 왔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커뮤니티 최근 BEST 커뮤니티 더보기
댓글4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