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학령인구 감소에 초비상 지역대학 살아남기 안간힘

입력 2021.03.28. 10:17 수정 2021.03.28. 15:20
김대우 기자구독
코로나19 위기극복 시리즈 12
급변한 교육환경 앞다퉈 체질개선
TF 발족·스마트캠퍼스 구축 시동
AI 인재양성·창업선도대학 재편도
지역사회도 대학살리기 의기투합
조선대

학령인구 감소에 코로나19 여파까지 겹치면서 지방대학의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2021학년도 신입생 최종 등록을 마감한 결과 지역거점 국립대인 전남대마저도 정원 140명을 채우지 못하는 등 대부분의 대학들이 미달사태에 직면했다.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각 대학들은 초비상이다. 미래발전을 위한 테스크포스(TF)를 발족하는 등 앞다퉈 체질개선에 나서며 경쟁력 높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전남대

◆대학 경쟁력 높이기 사활

학교법인 조선대이사회는 최근 대학 미래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4개의 TF(태스크포스·비상대응팀)를 발족했다.

TF는 대학 산하기관이 독립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관장 선출 제도 개선 TF ▲학교 간 통·폐합 연구 TF ▲재정 건전성 강화 TF ▲공영형 사립대학 전환 연구 TF 등으로 구성됐다.

호남대

조선대이사회가 4개의 비상대응팀을 발족한 것은 혁신과 제도 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강한 대학으로 거듭 나기 위해서다.

TF를 통해 법인 산하 조선대, 조선간호대, 조선이공대학 간 통폐합 시너지 효과를 분석하고 민립대학 성격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국가나 지자체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공영형 사립대학으로의 전환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김이수 조선대 이사장은 "7만 2천여명의 설립동지회에 의해 설립된 조선대학교가 지속가능한 강한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꾸준한 혁신과 제도개선을 추진해야한다"며 "이를 통해 시·도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대학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대

동신대학교는 e 스마트 모빌리티 캠퍼스 구축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위기를 돌파할 계획이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메이커스페이스(에너지메이커스팜)와 협업해 오는 5월말까지 국내 대학 최초로 전기자동차(EV)의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에너지캠퍼스'를 구축한다.

전기차에서 사용한 배터리의 잔존 용량은 평균 70~80% 수준으로 전기차 배터리로 계속 쓸 순 없지만 에너지 저장 장치(ESS), 전기 자전거, 전기 오토바이, 전동 킥보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동신대

동신대는 지자체가 수거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를 e-모빌리티 기기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이차전지 재활용 상품으로 개발하고 스마트에너지캠퍼스에 태양광 시설을 이용한 재사용 배터리 충전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광주·전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나주 주요 관광 명소, 숙박 시설을 잇는 국내 유일 에너지 체험 시티를 통해 지역 관광 산업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남대는 2019년부터 총장 직속으로 'AI(인공지능) 중심대학 추진위원회'를 운영하면서 '전교생 AI융합인재 양성'비전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AI기초융합 교양과목 개발 ▲각 전공 교육과정에 AI 교과목 의무 개설 ▲모든 학과 1개 이상 AI연계(융합)전공 개발 등을 내용으로 하는 혁신 교육과정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모든 학과·전공의 학생들에게 AI기초교육을 실시해 AI를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AI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AI(인공지능) 융합캠퍼스'조성, 전교생 'SW(소프트웨어)전문가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광주대는 창업공간과 창업자금 지원, 투자연계, 국·내외 판로개척, 컨설팅, 창업동아리, 창업교육, 창업인턴십 등을 지원하는 창업선도대학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대학 및 민간기관을 포함한 총 40개 기관과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광주대는 지난해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2022년까지 해마다 25억원씩 총 3년간 최대 75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이를 통해 초기 창업자 발굴 및 아이템 발굴, 창업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사회도 대학살리기 의기투합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의 위기가 현실화되자 지역사회도 대학살리기에 의기투합하고 나섰다.

광주시는 최근 교육청, 대학과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한 '대학발전협력단'을 구성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협력단은 광주시 공무원과 교육청, 대학 등으로부터 인력을 파견 받아 구성될 예정이다.

광주시를 비롯한 지역사회가 대학살리기에 직접 발벗고 나선 데는 그만큼 현재의 위기가 매우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령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지금처럼 지역 인재마저 타 지역으로 유출될 경우 문 닫는 대학들이 잇따르고, 급기야 지역기반 붕괴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공동 대응 의지로 나타난 것이다.

다만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우선 광주시와 교육청, 각 대학 간에 원활한 논의와 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제대로 된 컨트롤타워 구성이 시급하다.

무엇보다 전국가적으로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있음에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학령인구 감소의 원인인 저출산 극복 방안마련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내 기업들과의 협업도 절실하다.

광주시 관계자는 "대학발전협력단이 각 대학과 교육청, 시청이 파편적으로 운영하던 관련 사업을 하나로 모은다면 지역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각 대학별로 특장점을 극대화하는 지렛대이자 작은 씨앗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대학 한 관계자는 "학령인구 감소는 수년전부터 예측됐던 것으로 정부에서 정원 감축 등 충분히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방치하면서 지방대의 위기로 이어지고 말았다. 지방대학이 무너지면 지역이 무너질 수 밖에 없고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특정 인기학과로 재편돼 결국 학문의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수도권 대학 정원 감축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서둘러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