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전남도, e-모빌리티 주력 업종 모색 나선다

입력 2021.04.20. 16:11 수정 2021.04.20. 16:11
도철원 기자구독
오는 11월까지 생태계 조성 활성화 용역
인프라 확충 넘어 주력산업 가능성 검토
“용역 결과 토대로 타겟기업 유치 주력”
지난 2018년 10월 영광 대마산업단지 열린 '2018 영광 국제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에서 김영록 전남지사와 김준성 영광군수가 전기삼륜차를 시승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미래 이동수단 트렌드 변화에 따라 급성장하는 e-모빌리티산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e-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에 나섰다.

전남도는 20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윤병태 정무부지사 주재로 e-모빌리티 관련 전문가와 'e-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조성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미래 자동차의 생태계 전환 가속화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개인별 이동 수단 확산 등 변화된 사회에 대응해 체계적인 e-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코자 기획됐다.

정부연구기관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오는 11월까지 수행하는 이번 용역은 ▲국내외 e-모빌리티 산업 현황 분석 ▲관련기업 생태계 분석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인프라 구축전략 ▲전남 e-모빌리티산업 육성 등을 담을 예정이다.

전남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그동안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뒀던 e-모빌리티 산업에 대해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남지역의 e-모빌리티 관련 기업은 완성차 업체 4곳을 포함한 21곳으로 대부분 다품종 소량생산의 중소기업이다.

초소형 자동차와 전기 오토바이, 쿽보드 등 다품종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등 주력사업에 대한 구상은 이뤄지지 않았다.

전남도는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전남 e-모빌리티 산업의 주력업종을 만들고 타켓 기업을 유치하는 등 중점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동남아 등 신시장 개척을 위해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하고 부족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e-모빌리티 부품 및 완성차 제조기업을 직접 방문해 현장 실수요를 파악하고,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의견을 반영해 내실 있게 용역을 추진할 방침이다.

오는 11월 중 용역이 마무리되면 정부 정책 반영 및 국비사업 건의 등 관계부처와도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윤병태 정무부지사는 "영광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e-모빌리티산업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연구용역을 내실 있게 추진해 한국형 뉴딜 정부 정책 융합 사업모델 개발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