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가동중단' 한빛원전 4호기···'손실액 2조원' 훌쩍

입력 2021.04.21. 06:59
이창우 기자구독
전기 판매 손실액 2조원·지역사회 기여 손실액 540억 달해
4호기 '격납건물 건전성' 확인…재가동 서둘러야 여론 비등
[영광=뉴시스] 전남 영광군 홍농읍에 소재한 한빛원전 전경. (사진=뉴시스DB)

[영광=뉴시스] 이창우 기자 = 4년째 가동을 중단하고 정비 중인 전남 영광 한빛원전 4호기의 재가동을 위한 전제 조건인 원자로 격납건물 구조 건전성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산업계와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안전성 검증 후 조속히 한빛4호기를 가동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앞서 한빛4호기는 원자로 콘크리트돔 내부를 감싸고 있는 격납건물 라이너 플레이트(CLP·격납건물 내부철판)에서 공극(미세 구멍)이 다수 발생해 지난 2017년 5월18일부터 가동을 중단했다.

발전 중단은 21일까지 총 1434일(47개월)에 달한 가운데 현재 재가동을 위한 구조건성평가 작업이 막바지를 향해가고 있다.

문제는 4년 가까이 한빛4호기 발전 중단으로 사업장 소재지인 영광군이 입은 재정 손실이 엄청나다는 데 있다.

한빛원전 취재 결과 한빛4호기의 장기간 계획예방정비로 인해 전기 판매 손실액은 2조원을 웃도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4년 간 발전량에 따라 산정하는 지역사회 기본지원 사업비 90억원과 사업자 지원사업비 90억원, 지역자원 시설세 360억원 등 지역사회 순수 기여 손실액도 '약 540억원'에 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금액은 한빛4호기를 정상가동 했을 때를 전재로 영광군이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명목으로 군민 1인당 100만원씩 지급할 수 있을 만큼 큰 액수이다.

한빛원전은 기본 지원 사업에 kwh당 0.25원, 사업자 지원 사업에 kwh당 0.25원, 지역자원 시설세로 kwh당 1원을 영광군에 매년 지원해 왔지만 4호기의 경우 안전성 논란으로 4년째 가동을 못하면서 지원금 지급은 제로 상태로 나타났다.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빛4호기의 조속한 정상화가 필요한 대목이다.

한빛원전 인근에서 농·축업에 종사하는 주민 이모씨는 "원전의 지역사회 지원금 규모가 이처럼 큰 줄 몰랐다"며 "한빛4호기처럼 안전성이 철저하게 검증된 원전은 빠른 시일 내에 재가동해서 영광군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멈춰 선 한빛4호기는 제16차 계획예방정비 중 CLP 점검 과정에서 최초로 격납건물에서 공극이 확인됐었다.

한빛원전이 민간환경안전감시기구 등과 함께 지난 2017년 6월부터 2019년 7월까지 2년 간 점검한 결과 최종적으로 공극 140개를 확인했다.

격납건물 공극은 발전소 건설 당시 철근의 조밀성과 보강재 간섭 등으로 콘크리트 다짐이 부족해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보수는 구조건전성평가 결과에 따라 선정된 공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자체적으로 시행한 한빛4호기 격납건물 구조건전성 평가에서는 공극을 반영하더라도 격납건물의 건전성(안전)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현재 프랑스 회사인 프라마톰사와 한국콘크리트 학회에서 구조건전성평가 결과에 대한 검증을 수행 중이다.

한빛원전 측은 현재 수행 중인 구조건전성평가와 해외 전문기관의 제3자 검증 등을 통해 격납건물 건전성에 이상이 없음이 확인되면 규제기관과 지역사회의 승인과 동의를 얻어 격납건물 외벽 보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원자력산업계 관계자는 "한빛원전은 과거와 차별화된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원전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침체된 사업장 주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서 상생의 정신으로 한빛4호기 정상화 방안에 대해 지역주민과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