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영호남 6개 단체장 "달빛철도, 국가철도망 빠져 큰 실망"

입력 2021.04.28. 12:02
정경규 기자구독
대구·광주·경북·경남·전북·전남 6개 시도지사 공동호소문
"경제성 낮다는 이유로 제4차 철도망계획에 미반영"
"문 대통령 공약이자 동서화합의 관점서 접근해야
[거창=뉴시스] 정경규 기자 = 영호남 6개 시도지사는 28일 경남 거창군청 앞 광장에서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 반영을 요구하는 공동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2021.04.28. jkgyu@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 정경규 기자 =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가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안)에 미반영된데 반발해 영·호남 6개 시·도 광역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였다.

영·호남 6개 시·도 단체장은 28일 경남 거창군청 앞 광장에서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2021~2030년) 반영을 건의하는 '영호남 6개 시도 공동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이용섭 광주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송상락 전남도 행정부지사 등 6개 시·도 단체장이 참석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담양~순창~남원~장수~함양~거창~합천~고령~대구간 203.7㎞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1시간대 생활권을 형성하는 4조850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이날 영호남 6개 시도지사는 공동 호소문을 통해 "국가균형발전과 동서화합 실현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해온 문재인 대통령께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며 "대통령 공약사업인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빠진 것에 대해 영호남 시도민의 충격과 실망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이 사업은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제외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사업은 현재의 경제성이 아니라 신남부경제권 구축을 통한 국민 대통합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미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에 수립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주요 목표로 제시한 '주요 거점도시간 2시간대 철도망 연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달빛내륙철도의 건설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사업은 단순히 대구와 광주만을 잇는 철도가 아니라 경남과 전북, 전남, 경북 등 6개 광역 자치단체를 거쳐가고 관련 거주 인구만 해도 970만명이 이른다"며 "동서화합형 철도사업인 달빛내륙철도를 국가계획에 반영시켜 주시길 시도민의 염원을 모아 간절히 호소한다"고 했다.

이들은 이날 달빛내륙철도 건설 반영을 위한 호소문을 낭독하고 6개 시도를 상징하는 6가지 색으로 '비상을 꿈꾼다'라는 소망이 담긴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퍼포먼스도 펼쳤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비대면 공청회를 열고 계획안을 공개했다.

계획안에는 기존 시행사업 15개, 신규사업 28개 등 43개 사업이 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됐다. 하지만 달빛내륙철도는 이번 계획안에서 빠졌다.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는 낮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달빛내륙철도에 부정적 입장을 보여 왔다.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비용대비편익(B/C)’이 0.483에 그치는 등 경제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면서 제외됐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투자의 방향과 사업을 제시하기 위해 10년 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철도 분야 최상위 계획이다.

한편 교통연구원은 공정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수립 연구 최종안을 토대로 국토계획 평가후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오는 6월말까지 확정 고시할 계획이다.

[거창=뉴시스] 정경규 기자 = 영호남 6개 시도지사는 28일 경남 거창군청 앞 광장에서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 반영을 요구하는 공동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2021.04.28. jkgyu@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jkgy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