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뉴스룸 동영상

뉴시스

[광주소식] 5·18 41주기 민주·인권·평화 영상콘텐츠 공모전 등

입력 2021.05.04. 16:50
[광주=뉴시스]=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민주·인권·평화 영상(UCC) 공모전'을 다음달 7일까지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민주·인권·평화 영상(UCC) 공모전'을 다음달 7일까지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영상은 1분 이상 3분 이내로 영상일기(브이로그), 기록영화(다큐멘터리), 웹드라마, 만화영화(애니메이션) 등 장르 제한은 없다.

대학생과 일반인은 일반부, 초·중·고등학생 및 같은 연령대는 청소년부에 지원이 가능하다. 두 부문 모두 개인 혹은 팀(5인 이내)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주제 관련성·작품성·대중친화성 등을 기준으로 두 차례 심사를 거쳐 각 부문별 대상 1명(팀), 최우수상 1명(팀), 우수상 3명(팀) 등 입상자 10명(팀)을 선발한다. 수상자에겐 상장과 총 125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공모결과는 다음달 28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누리집을 통해 발표한다.

◇'아시아문화전당 어디로 가야 하나' 포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는 6일 오후 2시 전일빌딩245 다목적강당에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 2월 23일 개정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 아특법 개정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에 대한 변화와 향후 전망, 지역사회와 협력방안 등을 논의한다.

토론은 송진희 호남대 예술대학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김기곤 광주전남연구원 지역문화공동체실장이 '아특법 개정 이후 문화전당 운영 정상화'와 '문화전당과 지역 새로운 협력과 연대' 라는 내용으로 발제한다.

황병하 조선대학교 명예교수, 류봉식 광주진보연대 상임대표, 김지원 광주문화재단 경영혁신본부장, 조덕진 무등일보 논설실장, 이당금 푸른연극마을 대표, 정두용 청년문화허브 대표가 토론자로 나선다.

◇광주문화재단 '판소리에 깃든 우리 문명의 비밀' 공연

광주문화재단은 13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아트스페이스 5층 소공연장에서 명창 배일동의 '판소리에 깃든 우리 문명의 비밀' 무대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공연(Concert)과 예술강좌(Lecture)가 결합된 공연은 강좌를 통해 훈민정음과 판소리의 연관성, 소리의 발성과 장단 관계, 호흡의 근원인 기와 숨, 소리 발성법과 청, 통선, 성량, 섭생 등 소리의 기본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명창 배일동은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이수자로 젊은 시절 산속 절에 들어가 7년 동안 수양한 뒤 '독공' '득음' 등의 책을 출간했다.

'2021 빛고을 렉처콘서트' 세 번째 공연은 다음달 10일 오후 7시 30분 빛고을아트스페이스 5층 소공연장에서 배우 이한위가 출연해 '배우로 살아남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광주관광재단 '풍류달빛공연'

광주관광재단은 선비 풍류 문화와 역사 자원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를 위해 8일 무등산생태탐방원 야외공연장에서 제1회 풍류달빛공연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6인조 퓨전국악 밴드 '고래야'와 '김준수', 국악신동 '유태평양'이 출연한다.

또 공연을 통해 지난 2018년 4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무등산의 세계적인 자연경관을 홍보한다.

한편 광주관광재단은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풍류 체험 프로그램과 팸투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광주전남병무청·호남대학교 업무협약

광주전남병무청은 호남대학교와 보충역 산업기능요원 편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양기관은 산업기능요원 제도를 통한 학생들의 병역의무 이행과 취업 지원 등에 대해 상호협력한다.

또 학교 내 보충역 산업기능요원 편입 희망자에게 병역지정업체의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취업도 지원한다.

보충역 산업기능요원은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자이나 병역지정업체의 생산·제조 분야에서 23개월간 복무할 경우 병역을 대체하게 되며 현재 광주·전남지역에는 553명의 보충역 산업기능요원이 420개 병역지정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커뮤니티 최근 BEST 커뮤니티 더보기
댓글0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