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남혐' 논란 GS리테일, 공정위 조사···'도시락 납품 갑질' 혐의

입력 2021.05.11. 05:00
김진욱 기자구독
도시락 등 PB 납품 과정서 갑질 여부 조사
남혐 포스터 자체 제작…이번 조사완 무관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서울 시내의 한 GS25 편의점에 도시락이 진열돼 있다. 20hwan@newsis.com

[세종=뉴시스] 김진욱 기자 = 최근 한 온라인 포스터로 인해 남성 혐오 논란에 휩싸인 GS리테일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다. 하청업체로부터 도시락 등을 납품받으면서 '갑질'을 했는지가 주된 조사 사안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전날인 10일 서울 강남구에 있는 GS리테일 본사를 찾아 현장 조사를 시작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하도급법(하도급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다. 관련 업계에서는 GS리테일의 편의점 체인 'GS25'가 하청업체로부터 도시락 등 식품을 자체 상표(PB) 상품으로 납품받으며 불공정 거래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GS리테일 내 식품 연구소 등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최근 캠핑 경품 이벤트의 온라인 포스터에서 촉발된 '남성 혐오' 논란은 이번 공정위 조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포스터는 하청업체가 아닌 GS리테일 마케팅 관련 부서에서 직접 제작해 하도급 업무가 아니라는 얘기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달에도 GS리테일에 시정 명령과 과징금 54억여원을 부과한 바 있다. 이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SSM) 'GS 더 프레시(The Fresh)'가 한우 납품업체에 장려금을 요구하고, 각종 상품을 부당하게 반품해 대규모유통업법(대규모 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어긴 데 따른 제재다.

이와 관련해 공정위는 "개별 조사 사건의 사실 여부 등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tr8fw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