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정부 "고령층, 방역 완화 7월 전 반드시 접종···치명률 줄 것"

입력 2021.05.11. 11:56
구무서 기자구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허위 정보, 모두 거짓"
외국 사례 참고해 백신 접종 인센티브 검토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11명으로 집계된 1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서 코로나19 중구임시선별검사소가 운영되고 있다. 2021.05.1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기자 = 정부가 오는 7월 코로나19 방역 완화를 위해서는 고령층의 백신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설명회를 열고 "7월 이후로 방역 완화 조치 병행 가능성 있어서 (비접종자 감염)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라며 "반드시 접종을 받아주고 다른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고령층 본인을 위해서임을 알아 달라"라고 말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시작한 70~74세 예방접종 사전 예약률은 40.1%, 10일부터 시작한 65~69세의 사전 예약률은 21.4%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수십 명이 사망했다거나 백신 부작용을 정부가 인정 안 하려고 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선진국이 안 맞는다 등등 허위 정보가 많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모두 거짓 정보이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를 접수하는데, 사망 신고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두 비슷하다. 아스트라제네카만 높은 게 아니다"라며 "우리나라 기준은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적용하고, 정부와 독립적으로 구성된 의과학자가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과성 인정이 어려운 경우에도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런 보상 기준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가장 넓다"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0일 백신 접종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도 1인당 최대 1000만원의 중증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을 올해 한시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긴급 복지제도와 무관하게 적용하는 것"이라며 "긴급 복지제도를 수정할 이유가 없고, 소득이나 재산 제한 기준을 적용하지 않아서 1000만원 한도에서 지원한다고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외신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34개국에서 접종하고 있고 독일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총리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다"면서 "고령층이 치명률은 5.2%인데 희귀 혈전증은 100만명당 몇 명 수준으로 나와 비교 가능한 수치가 아니다. 1회 접종만 해도 80% 이상 예방 효과를 확보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온다. 예방접종이 절대적으로 이익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예방접종 완료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을 대상으로 확진자의 밀접 접촉 또는 변이주 유행 국가가 아닌 해외에서 입국 시 격리 대신 능동감시로 전환하기로 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접종률이 올라가면 국가별로 (접종)증명서를 상호 인정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이라며 "인구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중장년과 청년층이 적극적으로 접종을 받는 게 집단면역 형성 시기를 앞당길 수 있고 활동력이 높아지는 부분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모임 시 예방접종자만 활성화한다든지, 동호회, 교육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진행 시 접종자를 중심으로 활성화하는 모습이 외국에서 많이 관찰된다"라며 "(접종)인센티브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수본 근무자들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으나 중증 이상반응 사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열이 나거나 하루 쉰 사람도 일부 있다. 중증 이상반응 등 보인 사람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안다"라며 "30세 미만은 접종 대상이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jungs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