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칼럼> 서울공화국

입력 2021.06.21. 11:41 수정 2021.06.21. 20:06
선정태 기자구독
선정태의 무등칼럼 무등일보 취재2본부

대한민국은 지금 서울공화국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서울공화국이 요즘은 '서울민국'이라고 업그레이드 됐다.

서울공화국을 대변하는 '밈'도 다양해지고 있다. 지도에 지역을 표시할 때, 서울과 경기도를 수도권으로 표시한 것 외에는 모두 '시골'이라고 적은 그림이나, 수도권의 영역이 경기도에서 충남까지 내려왔다는 그림이나 카토그램이 대표적이다.

'말은 나면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나면 서울로 보내라'는 속담처럼 청년들은 취업을 위해 서울로 몰리는 정도가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다. 지방 청년들은 취업 준비부터 고달프다. 취업 후에는 감당하기 벅찬 집값에 허덕인다. 지역소멸 위기는 서울 공화국의 가장 심각한 폐해다. 모두 서울로, 수도권으로 몰리다 보니 지역 인구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전국에 혁신도시를 건설하고 주요 행정부도 서울에서 떠났지만, 지역이 그 이름으로 불리는 대신 '시골'로 치부되는 것도 여전하다. 그 '시골' 사람들이 뿔났다. 해도 해도 너무하다는 것이다.

풍력과 태양광 등 에너지 생산의 적지라는 유명세 때문에 전남지역 곳곳의 주민들은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화순군에서는 자신의 집 바로 앞에 커다란 풍력발전기가 들어서는 것을 막아보겠다고 추운 겨울부터 더운 여름까지 거리에 나섰다. 다른 지자체 주민들도 마찬가지다.

보성군에서는 고흥군에서 보성군을 지나는 송전선로와 변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시위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화가 많이 나 있는 상태다. 행태를 보면 지역민들이 항의할만하다. 보성군에서는 공사 반대의 의미로 주민설명회 대상 지역민을 추천하지 않았다.

이에 한전은 군 모르게, 지역민들에게 알리지도 않고 몇 명의 주민만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지역민들은 한결같이 "왜 서울과 수도권 사람들을 위해 우리가 희생해야 하느냐", "우리의 희생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게 기가 막힌다"고 항의하고 있다.

하지만 계속되는 항의에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어차피 떠들어도 사업은 진행된다'며 철저히 무시당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민들은 '지역 발전'은 고사하고 무시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하소연까지 한다. 서울 사람들을 위해서는 지역민의 희생은 당연하다는 생각, 서울을 위해 지방에 행해지는 무자비한 차별은 이제 씁쓸함을 넘어 분노를 일으키게 한다. '서울 공화국'은 인간의 욕심이 가장 처참하게 드러난 단면이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