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국가 탄소중립기술특위 공동위원장에 유지영 LG화학 CTO

입력 2021.07.21. 15:00
이진영 기자구독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탄소중립 기술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탄소특위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2020년 12월)을 과학기술 분야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설치됐다.

특위 공동위원장에는 과기부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유지영 LG화학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선임됐다. 또 산업계(7명), 학계 및 연구계(5명), 분과위원장(5명), 관계부처 실장급(5명) 등 22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탄소특위는 향후 ①탄소중립 중점기술 로드맵 수립 및 관리, ②범부처 연구개발(R&D) 투자전략 심의 ③부처 간 및 민·관 R&D 협력체계 구축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탄소특위 산하에는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에 따른 부문별 기술 이슈를 전문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5개 분과를 구성했으며, 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제1차 특위에서는 지난 3월부터 5개 분과가 검토해 마련한 '탄소중립 중점기술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

이번 안건은 관계 부처 협의 및 현장 의견 수렴을 거친 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내달 말 확정할 계획이다.

과기부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우리나라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면서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혁신적 기술의 확보가 관건"이라며 "탄소특위를 통해 정부와 민간, 그리고 부처 간 긴밀한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