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광주시의회,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 원안 확정 요구

입력 2021.09.15. 16:44 수정 2021.09.15. 16:44
이삼섭 기자구독
군공항 이전 국가 차원 ‘특단 대책’도 촉구
광주군공항 모습. 무등일보DB

광주시의원들은 15일 긴급성명을 내고 최근 정부가 고시를 예고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원안을 확정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광주군공항 이전에 대한 정부의 특단 지원 대책 촉구도 곁들였는데 광주군공항 전남 이전을 두고 광주·전남 간 갈등이 더욱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적극 나서라는 요구다.

광주시의원 일동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공항개발종합계획은 5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국토교통부가 민간공항 통합시기를 군공항 이전과 연계시킨 것은 지역 민심과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 심사숙고해서 내린 결정이라고 본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2021∼2025년) 고시를 예고했다. 무안국제공항과 광주민간공항 통합이전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과 연계한다는 취지다. 예고 이후 무안 등 전남지역에서 반발하면서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의원들은 "국토교통부는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과 지역의견 등을 감안해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을 원안대로 확정하고 공항문제로 인한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할 것"이라며 원안 고수를 요구했다.

다만 이번 고시로 광주와 전남 간 갈등이 증폭되는 것은 경계했다. 또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이들은 "광주 민간공항 및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갈등과 대립은 한 뿌리 공동체인 광주와 전남의 상생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지역 발전을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와 해법 모색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광주와 전남 모두가 이제는 진정성을 갖고 힘과 지혜를 모아 난관을 함께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지역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국가 차원의 특단의 지원 대책을 조속히 제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