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김 총리 "강원 인제 ASF, 이동중지명령 등 초동 방역 만전"

입력 2021.10.06. 16:21
안채원 기자구독

기사내용 요약

농림부·환경부에 "전파원인 파악, 소독활동 만전"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0.06.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6일 강원도 인제군 소재 돼지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발생한 것 관련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김 총리는 이날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발생농장에 대한 살처분 조치를 신속하게 하고,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이동중지명령(Standstill) 발령하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국무총리실이 보도자료를 내고 전했다.

또 김 총리는 "철저한 역학조사를 통해 전파원인을 신속히 파악하라"며 "관계부처·지자체 등과 긴밀한 협력하에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통제초소 및 소독시설 운영 등 현장 방역조치가 철저히 이행하라"고 말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에게는 "발생농장 인근 지역뿐만 아니라 경기·강원 지역의 광역울타리를 신속하게 점검·보강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야생멧돼지로 인해 바이러스가 확산되지 않도록 폐사체 수색과 환경시료 검사 등 모니터링을 통해 오염원 제거 및 소독 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포획활동도 집중적으로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날 인제군 소재 돼지농장에서 ASF 의심 사례가 접수돼 도축장 출하 전 검사 결과 6일 확진됐다고 밝혔다. 해당 농장은 약 550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으며, 농장 주변 10㎞ 내 방역대에 다른 돼지농장은 없는 것으로 확진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