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비대면은 시대 흐름···변화 믿고 따라야"

입력 2021.10.07. 18:03 수정 2021.10.07. 18:10
안혜림 기자구독
<위드코로나>한경록 광주전남연구원 융복합산업연구실장
골목상권만의 콘텐츠 기획 강조
축제·건축물·문화 등 결합 제시
'디지털 거리감' 좁히는 정책도
"방역대책·맞춤형 지원 마련 절실"
한경록 광주전남연구원 융복합산업연구실장.

"지자체는 비대면·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추진해야 하고, 자영업자도 코로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골목상권이라고 해서 못할 것은 없다는 인식 전환이 중요합니다."

한경록 광주전남연구원 융복합산업연구실장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백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디지털 전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해야 한다"며 "상권 공동화 현상을 막기 위해서 자영업자 모두가 스스로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배달·온라인 등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소상공인의 사업도 디지털 중심으로 변해야 할 시점이다"며 "유통 트렌드를 거스르기는 어렵다. 골목상권 스스로도 이벤트를 기획하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등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골목상권의 존재 가치를 차별화해 공존하는 방법도 선택할 수 있다"며 "상권이 축제, 건축물, 문화 등 다양한 지역적 요소와 결합해 이를 메타버스 등의 환경에서 스마트 기술로 구현해볼 수 있을 것이다"고 제시했다.

그는 지자체 차원의 골목상권 지원과 관련, "소비자의 불편을 강요하며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며 "서울시의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사업' 등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면서 소비자 안전과 매출 증가를 동시에 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디지털 전환을 어려워하는 상인들을 위해 거리감을 좁혀줄 수 있는 정책이 가장 중요하다"며 "각 소상공인의 디지털 인식 수준별로 핀셋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골목상권 침체에 대해 "상권 회복이 우선해야 상권의 도약이 있을 것"이라며 "이런 관점에서 민생 현장과의 충분한 소통이 필요하다. 지자체는 자영업자의 고충에 귀를 기울이고,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한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는 "부채 증가, 폐업, 매출감소 등 각 상황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해야 한다"며 "세금 감면부터 임대료 인하, 대출 이자 인하, 손실보상금 확대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골목상권에 방문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이 급선무"라며 "철저한 방역과 위생은 기본이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적 완화 로드맵 수립, 상시 위기대응 체계 구축 등 방역대책을 정교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