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죽은 멧돼지 모두 양성, 제천·단양 ASF 비상(종합)

입력 2021.11.24. 15:35
이병찬 기자구독
[제천=뉴시스] 이병찬 기자 = 용두산에서 발견한 멧돼지 사체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이 확인된 23일 충북 제천시가 축사 주변에 소독제와 기피제를 살포하고 있다.(사진=제천시 제공) 2021.11.2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천·단양=뉴시스] 이병찬 기자 = 강원 영월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 멧돼지 폐사체가 나온 이후 연접한 충북 제천과 단양에서 같은 멧돼지 폐사체 발견이 잇따르고 있다.

24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14일 단양군 단성면 대잠리 선암골생태유람길에 ASF 감염 멧돼지 폐사체가 나온 데 이어 닷새 뒤 제천시 송학면 도화리 용두산에서 도내 두 번째 ASF 멧돼지가 발견됐다.

전날 단양군 단성면 대잠리 월악산국립공원과 제천시 백운면 애련리에서 찾은 4마리 멧돼지 폐사체도 야생동물 질병관리원의 검사 결과 ASF 양성으로 확인됐다.

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된 단양 월악산국립공원은 앞서 멧돼지 폐사체가 나온 선암골생태유람길에서 불과 700여m 거리다.

백운면 애련리 멧돼지 폐사체는 등산객이 발견했다. 방역당국의 시료 채취 과정에서 죽어 있는 멧돼지 2마리가 더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백운면 애련리는 충주시 산척면과 산과 계곡을 사이에 두고 이웃한 마을이다. ASF 감염 멧돼지들이 이미 충주까지 이동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제천시와 단양군 방역당국은 통제 초소를 곳곳에 설치하는 한편 농장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단양군은 환경청과 함께 멧돼지 폐사체 발생 지점 반경 3㎞에 길이 29㎞ 규모 철조망 울타리 설치를 시작했다.

제천시는 송학면 도화리 발견 지점 반경 100m에 800m 길이 그물망을 설치했으며 험준한 산악지형인 백운면 애련리에도 400m 길이의 그물망을 우선 만들었다.

ASF 감염 멧돼지 발견이 잇따르면서 충북도는 도내 전역에 위험주의보를 발령했다. 방역대를 10㎞로 설정하고 방역대 내 농가의 돼지·분뇨 반출입을 금지하는 한편 차량 출입을 통제 중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환경청과 국립공원 직원 등 50여명의 인력을 멧돼지 폐사체 수색에 투입하고 있다"면서 "방역 울타리 설치 작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돼지 농장 유입 차단을 위한 방역을 더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ASF는 양돈 농가에 매우 치명적인 제1종 법정 전염병이다. 전염력이 강하고 치사율이 100%에 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bc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