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美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통일부 "언급할 사항 없어"

입력 2021.12.07. 11:42
심동준 기자구독

기사내용 요약

"남북 관계 개선 전기 바란다는 입장 견지"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통일부 당국자는 7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한 것에 대해 "다른 나라의 외교적 결정이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 특별히 언급할 사항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베이징 올림픽 자체에 대해서는 동북아시아와 세계 평화 번영에 기여하고,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전기가 바란다는 기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는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 게임에 어떤 외교·공무 대표단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이유로는 "신장에서의 인간성에 대한 중국의 계속되는 범죄, 제노사이드 등 인권 유린"을 거론했다. 그는 "팡파르에 기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뉴욕타임스 등은 주미 중국대사관 류펑위 대변인은 미국 정부의 결정이 나온 뒤 이메일 성명을 통해 "미국 정치인들에게까지 초청장을 확대한 적이 없는데 난데없이 외교적 보이콧이 등장했고, 이는 가식적인 행동"이라고 비난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 베이징 올림픽은 한반도 정세에 긍정적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받았다.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은 우려 변수로 여겨졌는데 사키 대변인 발언은 이를 현실화한 것으로 평가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