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현 부지활용 방안·이전비용 마련 등 걸림돌

입력 2022.01.11. 13:33 수정 2022.01.11. 15:53
김옥경 기자구독
이전 속도내는 금호타이어 <하>풀어야 할 과제
광주시와 용도변경 난항
1조원대 부채…경영위기
통상임금소송 등 파장도

이전 속도내는 금호타이어 <하>풀어야 할 과제

지역 대표 기업인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이 함평 빛그린국가산단으로 이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현 공장부지 매각과 이전 비용 마련 등 풀어야 할 과제는 산더미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이전 작업의 가장 큰 걸림돌은 현 광주공장 부지에 대한 공업용지 용도 변경 등 부지활용 방안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는 현재 광주공장 부지 매각 및 개발사업 공고를 내고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컨소시엄측과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매각대금과 관련된 사업제안서를 변경해 다시 제출할 것을 요청한 상태다.

지난해 9월 금호타이어 개발사업 공고에 참여한 3개 컨소시엄은 각각 1조원대의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지만 당장 공장 이전 및 신축에 투입될 비용만 1조2천억원대에 달해 컨소시엄들이 제시한 1조원대 매각 대금으로는 공장 이전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부지에 대한 도시계획 변경 권한을 갖고 있는 광주시는 선제적으로 용도변경을 해주는 것을 놓고 위법 소지가 크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아파트·주상복합 위주 개발사업은 절대 안된다고 반대하고 있어 공장 부지 개발을 통한 재원 마련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최근 광주시 출입기자단과 차담회에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부지 활용 방안과 관련해 "공장 이전 후 남은 부지는 송정역과 맞물려 교통과 물류 허브, 상업·업무·주거 융복합지역으로 개발돼야 한다"며 "아파트나 주상복합 위주의 개발은 절대 안된다"고 밝혔다.

통상임금 파기환송심 등 노조와의 법적 소송에 따른 위기감도 문제다.

특히 통상임금 소송 파기환송심은 재판 결과에 따라 회사 문을 닫아야 하는 '존폐위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심각한 사안인데도 노사간 이견이 팽배해 적지않은 파장이 우려된다. 금호타이어는 통상임금 재산정에 따른 노동자(3천여명)의 추가 법정수당 청구가 받아들여진다면 약 2천133억원의 채무액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상임금 파기환송심은 금호타이어 노동자 A씨 등 5명이 회사를 상대로 통상임금 소송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A씨 등은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해당하는데 회사측이 상여금을 빼고 산정한 통상임금으로 수당 등을 지급한 점을 들어 2012년 1월부터 2년5개월 동안 받지 못한 임금을 지급하라며 소송을 냈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는 워크아웃 기간이었다.

금호타이어 다른 노조원들도 지난 2015년 관련 소송을 제기한데다 최근 5년 입사자들이 추가 소송을 검토하고 있어 사측의 막대한 지출이 불가피한 상태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8년 더블스타 매각과정에서 발생한 900억원대에 달하는 차입금에 따른 이자비용으로 매년 적자상태다. 특히 최근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한 원자재값과 물류비 인상 등 국내외 악재가 여전해 경영실적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오는 2023년말 약 1조원의 부채 만기가 도래하고 지난해 말 기준 현금 보유액이 1천억원에 못미치는 최악의 경영위기 상태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빛그린산단으로 이전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현 광주공장 부지매각과 이전 비용, 통상임금 파기환송심 등 문제에 어려움이 있다"며 "순차적으로 해결해 지역 대표 기업으로 위상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mdilbo.com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