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무등일보

<사설>문재인 정부의 문화 국책사업 태세전환 촉구한다

입력 2022.01.19. 17:12 수정 2022.01.19. 18:58
조덕진 기자구독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초대 이사장과 사장 임명을 둘러싸고 지역시민사회가 들끓고있다. 지역사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17일 단행한 문화전당재단 경영진 인사에 격렬히 반발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사실상 포기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지역시민사회는 긴급논평을 통해 문체부의 이번 경영진 임명을 '몰염치하고 후안무치한 행태'로 맹비난하며 인사철회를 주장하고 나섰고 광주시도 이례적으로 대변인 입장을 통해 일방적 인사에 유감을 표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 시민연대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문화도시협의회 등 지역 시민사회와 문화계는 문화전당재단 인사에 "차마 논평을 발표하기조차 부끄럽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새 경영진의 '문화 관련 역할과 주목할 만한 실적이 전무'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번에 출범하는 전당재단은 문화전당과 함께 전당 수익사업을 비롯해 조성사업을 견인할 핵심 기관으로 문화계는 문화적 감각에 바탕한 경영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광주문화방송 사장출신인 최 이사장이나 시의원을 지내고 구청장에 출마했던 정치인 출신의 김 사장 모두 문화예술과 관련해 특별한 경력이나 성과가 없다는 지적이다.

지역사회는 문화전당재단 경영진 인사 행태가 차기 전당장 인사로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전당장까지 전문성이나 역량보다 정치적 판단이 작용된다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은 허울뿐이라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을 약속했으나 임기동안 전당장 한명 임명하지 않았고 예산지원도 별반 달라진 것이 없었다. 박근혜 정권 후 명맥만 유지되다시피한 조성사업은 박 정부가 전당 민영화를 전제로 개악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해 개정되며 겨우 회생했다. 그나마 정부주도라기 보다, 전당 공동화를 우려한 지역사회의 절박감이 만들어낸 것이나 다름없다. 조성사업은 이제야 사실상 본 궤도에 진입했다. 국가가 운영 책임을 지는, 실질적인 체제의 시작이다.차기 전당장과 전당재단 수장이 중시되는 이유다.

조성사업은 광주의 문화기관이 아니다. 문화강국 한국의 예술발신지이자 문화를 통해 도시경쟁력을 확보하는 국가적 테스트베드다. 문화전당을 살리는 일은 선진한국의 문화적 역량을 대내외에 보여주는 일이자, 문화예술로 먹고사는 한국최초의 세계적 모델을 만들어가는 일이다. 조성사업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과 현 정부의 태세전환을 촉구한다.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