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뉴스룸 동영상

뉴시스

광주시,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우수기관 선정

입력 2022.11.24. 17:19
구용희 기자구독

기사내용 요약

광역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선정

하수처리장 시설 개선·안전대응능력 등 호평

[광주=뉴시스] 광주 제1하수처리장 총인처리시설. (사진 =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광주시는 환경부 주관 2022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부는 매년 전국 161개 공공하수도 관리청을 대상으로 경쟁력 있는 하수도 시스템 구축과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하수도 운영관리분야·하수도 정책분야 등 32개 항목의 하수도사업 전반에 대한 실태평가를 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광주시는 하수도 안전관리 대응능력, 하수관로 점검과 준설, 노후관로 개선율, 하수찌꺼기 자원화율 등 각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광주시는 하수처리장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방류수 수질기준을 엄격하게 관리·준수하고 있다. 여름철 녹조 발생 사전예방을 위한 총인처리 강화 운영, 노후 시설물 개선과 하수관로 정비사업 등 공공하수도 서비스 개선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영산강 상류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에 따라 2027년까지 약 1500억 원을 투입, 제1하수처리장에 생물반응조 등 주요 시설을 확충하는 개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수찌꺼기 감량과 바이오가스 생산량 확대를 위한 소화조 개선 등 제2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사업을 2025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신 광주시 수질개선과장은 "공공하수도분야 우수기관 선정은 그 동안 추진해온 공공하수도사업의 투자와 노력의 결과"라며 "공공하수사업에 대한 투자확대와 주민서비스 개선을 통해 하수도 부문 수준을 더욱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