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中, 윤대통령 장쩌민 조전 공개···"한국의 좋은 친구"

입력 2022.12.03. 21:08
문예성 기자구독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에 마련된 고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의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12.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 외교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장쩌민 전 국가주석 사망에 대해 시진핑 주석 앞으로 조문 메시지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조전에서 "장쩌민 전 주석은 중국의 번영과 발전을 이끈 위대한 지도자이며, 한국과 한국 국민의 좋은 친구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장쩌민 주석의 유족과 중국 인민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여러 정상이 보내 온 조전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전을 가장 먼저 소개했고, 윤 대통령의 조전은 김 위원장과 노로돔 시하모니 캄보디아 국왕에 이어 세 번째로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에 마련된 장 전 주석 분양소를 찾아 직접 조문했다. 윤 대통령은 조문록에 "한중 수교를 비롯해 양국 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하신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의 영면을 기원하며, 유가족과 중국 국민에게 깊은 애도와 추모의 뜻을 표한다'고 적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